"기업 망하는 치명적 문제 될수 있다"

극단적인 자국중심적 경제활동을 의미하는 경제민족주의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어 우리 기업이 해외투자할 때 각국의 투자환경과 사업기회에 대한 검토를 엄밀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3일 LG경제연구원은 '사업의 글로벌화, 경제민족주의에 대비하라'라는 보고서를 발표하고 "경제가 글로벌화되면서 경제민족주의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면서 "에너지 문제ㆍ선진국의 저성장ㆍ국가간 소득불균형 등 전 세계적인 문제가 도화선이 된 가운데 외국인 노동자 유입에 따른 자국민의 실업증가, 국부유출에 대한 우려 등 국내문제가 불씨로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연구원은 최근 확산되는 경제민족주의는 ▲과거 중동지역 국가들이 주축이 됐던 것와 달리 미국, 유럽연합(EU) 등 선진국 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고 ▲석유 등 에너지 자원뿐 아니라 제조업ㆍ서비스업 등 산업분야를 가리지 않는데다 ▲자원공급 규제뿐 아니라 기업인수제한ㆍ사기업의 국유화 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는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각국의 경제민족주의는 해당국에서 사업을 하는 우리 기업의 사업확장이나 자원개발 등 새로운 투자기회에 대한 접근을 막을 수 있고 사업포트폴리오의 전략적 조정을 곤란하게 하며 이미 영업중인 사업의 수익성을 크게 악화시켜 경우에 따라서는 기업을 망하게 하는 치명적인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연구원은 지적했다.


진석용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문제는 경제민족주의적 행동에 대한 사후적 해결책이 별로 없다는 데 있다"면서 "사후적 대응책이라고 해봐야 국제사법재판소ㆍ국제분쟁조정기구 등에 제소하는 것이 거의 유일한데 이 방법은 필요한 시간도 길고 해결된다는 보장도 없어 효과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 기업들은 각국의 투자환경과 사업기회에 대한 검토를 엄밀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하고 기업들에 ▲경제민족주의 리스크가 작은 사업을 선택하되 ▲독창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치밀한 운영전략을 수립하며 ▲사업파트너를 잘 활용하고 ▲비상계획과 문제해결 장치를 미리 마련하라고 조언했다.

5기업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