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 합리적인 2차측 유지관리대책 마련위해 연구용역
업계에선 기금 활용방안 등 모색하고 있으나 의지 미흡

[이투뉴스]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 온 지역난방 사용자설비의 합리적인 관리방안 마련이 추진된다. 이를 위해 선도사업자인 지역난방공사가 최적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용역에 나섰다. 다만 집단에너지업계 전체적으로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여력이 없다는 이유로 개선의지가 미약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최근 ‘지역난방 사용자설비 최적 관리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공고하는 등 사용자설비 유지관리를 위한 대안마련에 착수했다. 사업예산은 4억원이며, 용역기간은 계약일로부터 12개월이다.

한난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사용자설비 운영관리에 대한 대내외 환경 분석 및 전반적인 현황을 조사함과 동시에 지역난방 기계실, 분배관, 세대설비, 난방계량기 등에 대한 문제점 도출에 나설 예정이다. 또 전기, 가스, 수도 등 유사업종의 운영관리 사례도 조사한다.

기존 및 신규 사용자설비의 에너지효율 극대화를 꾀하기 위한 사용자설비 운영관리 및 설비 개선방안도 마련한다. 도입한 지 30년 가까이 흘러 설비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서다. 아울러 향후 사용시설 운영관리 및 설비개선에 대한 기대효과와 정부, 사업자, 사용자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분석에도 나설 예정이다.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신사업과 사용자시설 관리를 연계하는 방안이 있는지도 찾는다. 노후설비(배관 및 세대계량기 등) 개선을 비롯해 ICT 구축, 신재생에너지설비 투자 등을 신사업과 접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특히 이 경우 규모별(500∼3000세대 이상) 개선비용과 투자비에 대한 경제성 검토 등 시범사업 단지에 대한 사업자 설계 제안서를 작성하도록 요구했다. 이어 사용자설비 관리 및 정부 신사업과 연계한 한난의 중장기 로드맵도 수립한다는 목표다.

사용자설비 운영관리 개선을 위한 지원 방안도 도출한다. 지역난방 사용자가 직접 수행하던 2차측을 적절하게 관리하기 위해선 결국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적지원(정부 또는 공사)이 가능한지는 물론 구체적인 규모와 자금조달 방법, 당위성, 명분 등을 모색한다.

여기에 열요금 또는 공사비부담금 조정이 필요할 경우에 대한 개선방안과 함께 비용구조 및 회계·세무 분석 등 문제점도 찾는다. 마지막으로 사용시설 유지보수 서비스 표준화 및 관련 법규(집단에너지사업법, 주택법, 계량법)와 제도에 대한 검토를 통해 바람직한 개정안도 마련키로 했다.

이처럼 한난이 최적 관리방안 마련에 나선 것은 현재처럼 전문성이 결여된 관리사무소에 유지보수를 맡겨서는 제대로 된 시설관리가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즉 집단에너지 선도기업으로서 합리적인 관리방안을 마련,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과 효율적인 시설관리를 통해 혹시 모를 지역난방 이탈 등을 방지하겠다는 복안이다.

정부 역시 지역난방 사용시설에 대한 관리방안 및 서비스 개선을 적극 주문하고 있지만 한난을 제외한 여타 사업자의 경우 아직 뾰쪽한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야 집단에너지기금 등을 통해 마땅한 대안이 있는지 의논하고 있으나, 의견이 갈리면서 구체적인 방안까지는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소업체의 경우 지속되는 적자운영으로 인해 사용자시설 관리나 서비스 개선에 나설 여력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목되고 있다. 따라서 지역난방 사용시설 관리 개선은 집단에너지사업 업황개선을 위한 구조조정 및 지원과 병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