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K-water, 병행구간 관리 협력 MOU 체결

▲ 이승훈 한국가스공사 사장과 최계운 k-water 사장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들이 협력의지를 다짐하고 있다.

[이투뉴스] 천연가스 주배관과 수도관 병행구간이 공동으로 관리된다.

한국가스공사(사장 이승훈)와 K-water(사장 최계운)는 29일 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옥에서 관로관리 안정성 향상을 위한 ‘관망관리 분야 협력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관로 운영관리 협력과 관로 안정성 향상을 위한 기술교류를 주내용으로 하는 이번 협약은 수도관과 가스관의 사고 예방 및 상호 전문역량 강화가 목적이다.

천연가스 주배관과 광역상수도는 시설규모가 크고 공급대상지역이 방대해 사고 발생 시 대형사고로 이어질 개연성이 큰데다 주민생활에도 큰 불편을 유발하게 된다.

이에 따라 대표적인 지하매설물 관리기관인 한국가스공사와 K-water는 공동관리구역을 설정, 상호순찰을 통한 점검결과를 공유햐 배관 안전관리 효율성을 높이게 된다. 이 같은 공동관리를 통해 만약의 사고로 인한 피해규모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안전관리 정책과제로 도심지 매설배관 건전성관리 향상 프로그램이 추진됨에 따라 상호 최대 관심업무로 매설배관 위험요소인 병행구간의 방식간섭에 의한 부식 방지 및 관리방안이 제시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최신기술 및 풍부한 경험을 접목할 수 있는 정기적 실무협의회를 운영해 상호 기술교류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두 기관의 배관망관리 노하우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이승훈 한국가스공사 사장은 “양사가 매설정보를 상호 공유함으로써 긴급상황 발생 시 공동대처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최신기술 정보공유로 배관안전관리 협력체제를 구축해 정부 3.0의 취지인 공유·협력을 달성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안전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및 천연가스 공급으로 국민생활 편익 증진 및 공공복리 향상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도 기자 leejd05@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