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다음달까지 생태계 조사 및 관리계획 수립

우리나라 영토 밖에서는 처음으로 남극 세종기지 인근 펭귄마을을 남극 특별보호구역(ASPA)으로 지정하기 위한 현지 생태계 조사가 2월까지 진행된다.

  
환경부는 24일 남극의 환경보호를 위해 남극 펭귄마을에 대한 현지 조사를 다음달까지 실시해 관리계획을 수립한 뒤 2008년 5월 13차 남극조약 당사국회의에서 승인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펭귄마을에는 젠투펭귄 등 펭귄 3종류의 군집과 남극 도둑갈매기, 현화식물(꽃을 피워 종자로 번식하는 식물로 남극 좀새풀이 대표적), 선태식물(이끼류 및 우산이끼류), 지의류(균류, 녹조 및 남조류가 공생하는 생물체) 등 육상 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남극기지 보유국 18개국 중 미국과 영국 등 12개국이 65개소, 기지가 없는 이탈리아가 2개소의 특별보호구역을 지정해 관리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미지정된 상태다.


펭귄마을은 남극 세종기지에서 남동쪽으로 2㎞ 가량 떨어진 해안가 언덕으로 지난해 충남대가 수행한 연구조사 결과 환경적 보호가치가 높은 우선 대상 지역으로 선정됐다.

  
특별보호구역이 지정될 경우 우리나라는 펭귄마을에 대한 관리계획에 따라 출입통제, 모니터링 등 환경보호 대책을 실시하게 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특별보호구역 지정을 계기로 펭귄 등 남극 생물보호, 극지에서의 기후변화 연구 등 남극 환경보호 문제에 적극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며"우리나라 영토 밖에서 처음 관리하게 될 특별보호구역을 지정받게 되면 환경보호에 관한 국제적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4종합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