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의 반대로 6년여 동안 표류해 왔던 전남 영암군의 쓰레기 소각시설 설치사업이 주민들의 동의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영암군은 24일 "2000년부터 추진해 온 생활 쓰레기 소각시설 설치사업에 대해 그동안 반대했던 지역주민과 합의해 사업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군청 회의실에서 김일태 군수와 17명의 대책위원회, 이장단, 남여 새마을지도자 등이 간담회를 갖고 친환경적인 시설 설치를 전제로 소각시설을 세우는 데 전격 합의했다.

 

이에 따라 영암군은 군서면 도장리에 1일 30t 규모의 소각시설을 실시설계와 시공자 선정 등 행정 절차를 마무리한 뒤 올 전반기에 착공, 내년 중 완공해 시험가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군은 환경영향 조사 결과에 따라 영향권 주민들에게 지원기금과 지원사업비 각 40억원씩 모두 8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영암군은 그동안 소각시설 설치를 위해 입지 공모와 타당성 조사, 선진지 견학, 주민 대책위원회 운영 등으로 주민참여 시스템을 마련해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는 데 노력해 왔다.

 

군 관계자는 "대승적 차원에서 주민들이 소각장 설치에 동의한 것은 군민화합과 선진 환경의식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며 "가장 안정되고 효율적인 소각시설이 가동될 수 있도록 설치와 운영 전 과정에 주민을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종합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