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정전사태 대안 제시

에너지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가 연이은 정전 사태에 대해 정부 당국을 질타하고 나섰다.

 

시민연대는 10일 최근 아파트 단지에서 속출하고 있는 정전사태와 관련 “폭염속에 냉방중단이나 엘리베이터 운행이 중단되는 것은 큰 위협”이라고 말했다.


또 이 사태가 병원이나 금융기관 등 중요 대형 시설에서 발생하면 큰 혼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표시했다.

 

정부와 한국전력은 ‘“전용량이 충분하므로 전력공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


이어 시민연대는 “정전사태의 근본적인 방지를 위해 대형건물 등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곳엔 상용 자가발전 시설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전력을 생산하고 남은 폐열로 냉난방용으로 재활용 할 수 있는 열병합이 대안”이라고 덧붙였다.

 

김쾌량 시민연대 차장은 “네덜란드 28%, 덴마크 18%, 독일 8.5% 등 해외 선진국에선 열병합발전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전체발전설비의 0.2%에 불과하다”며 “지금까지 몇몇 아파트단지에만 보급되어 있는 열병합발전을 병원, 공공기관, 대형건물 등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특히 열병합발전설비의 초기투자비, 가스를 활용한 냉방시설의 효율개선, 연료비 등에 대한 지원을 정부 당국에서 앞장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민연대는 또 '고효율변압기' 설치도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고효율변압기를 사용하면 기존 변압기들에서 발생한 전력손실의 70% 이상을 감축할 수 있으며 매년 1대당(500kVA 기준) 1만8600kWh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 고 밝혔다.

 

이는 일반가정 70~80가구 연간 전기소비량에 해당한다. 정부가 범국가적으로 추진해야할 고효율변압기의 보급사업을 전기사업자인 한전에 위탁해 그 보급성과가 지지부진한 상황이라는 게 시민연대의 주장이다.

 

시민연대는 고효율변압기 정책을 한전 같은 전기사업자에게 맡기지 말고 에너지관리공단이나 ESCO(에너지절약전문업체) 등이 경쟁적으로 확대보급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