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 공동연구개발 등 상호협력 확대 추진

▲ 수티자스토토 인도네시아 에너지자원광물자원개발청장(왼쪽), 황진택 에기평 원장(오른쪽)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황진택)은 인도네시아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16일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연구개발청(ARDEMR)과 ‘한-인니 클린에너지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

ARDEMR는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부 산하 정부조직으로 에너지 및 자원 관련 국영 연구소 4곳을 관할하고 있다.

이번 MOU는 에기평의 ‘글로벌 에너지정책 전문가 양성사업’을 통해 구축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인도네시아 조코위도도 대통령 등이 참석한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 행사에서 진행됐다.

양 기관은 향후 청정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정보교류·기술워크숍을 운영, 협력 가능 분야를 도출하는 등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합의했다. 특히 MOU 체결식 후 에기평을 찾아 바이오에너지 분야 공동프로젝트를 논의, 구체화했다.

황진택 에기평 원장은 “이번 MOU를 통해 인도네시아 시장을 고려한 에너지R&D 프로그램을 발굴, 국내 청정에너지기술의 수출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인도네시아를 기반으로 동남아 시장 개척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