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승일 서울대 교수, 에너지시장 전략포럼서 강조

[이투뉴스] 전기차 산업을 활성화하려면 현행 보조금 제도 의존에 앞서 한전을 통해 충ㆍ방전 인프라 조성에 집중 투자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문승일 서울대 교수(기초전력연구원장)는 9일 한양대 백남학술정보관에서 열린 ‘2016 에너지시장 전략포럼’에서 가진 ‘에너지신산업과 전기차시대의 도래’ 주제 강연에서 "최근 전력수요변화로 정부가 기존 전력정책을 고수할 수 없는 입장에 놓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간 전력수요가 꾸준히 늘었으나 앞으로 유지 또는 감소가 예상되는 만큼 변화가 예상된다는 설명이다.

특히 그는 기존 발전·송배전 및 판매·소비자로 구분된 시장 칸막이를 없애고 소비자와 생산자 구분이 없는 프로슈머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물가반영이 전혀 되지 않은 전기요금만큼은 적정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고 밝혔다.

문 교수는 무엇보다 전기차 및 V2G가 모든 전력산업구조를 바꿔놓을 핵심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존 대규모 전력망에서 마이크로그리드로, 다시 전기차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전력망으로 전력시스템 및 인프라가 변화할 것으로 점쳤다.

전기차 배터리 단가가 5년 동안 절반수준으로 하락했고, 테슬라의 경우 한번 충전으로 322km를 달리는 차량을 출시하는 등 일상 속으로 빠르게 전기차가 도입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국내 전기차산업 활성화를 위해  보조금 제도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조금으로 유지되는 전기차시장은 판매부진이 곧 산업생태계 조성에 악영향을 주고, 충전인프라 부족으로 연결되는 만큼  이같은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한전을 통해 전기차 충방전 인프라에 집중 투자한 후,  전기차 수요를 창출하면서 산업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문승일 교수는 "현재 제주도에서 2030년까지 전력을 포함해 전 부문에서 탄소 없는 섬 조성 계획을 세우고 있고 특히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릴 예정"이라며 "하지만 시장 생태계의 기반 역할 및 총체적인 결집이 가능토록 새로운 전력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