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정무부지사 주재 대책회의 개최

경북도는 27일 중저준위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의 지원요건을 충족시켜 사업을 조기에 추진키로 했다.


경북도는 이날 도청 회의실에서 이철우 정무부지사 주재로 대책회의를 갖고 경주시가 중앙정부에 지원을 요청한 사업 중 중앙부처가 조건부수용한 36개 사업과 일부수용 8개 사업 등의 사업비 2조8366억원에 대해 지방비를 확보하는 등 지원요건을 충족시켜 조기에 추진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도청 관련 실·과장과 경주시 부시장 등 20명이 참석한 이 회의에서 원자력병원 분원설립 등 장기 검토과제로 분류된 6건(6542억원)을 중앙·지방 중장기 로드맵에 포함시키는 등 유치조건을 가시화해 빠른 시일내 수용되게끔 건의할 방침이다.


경북도는 또 수용불가 사업으로 분류된 62개 사업(5조106억원)에 대해서는 면밀히 재검토해 법규상 하자가 있는 사업과 불가능한 사업을 제외하고 지역 중장기발전 및 시급한 사업을 재건의하기로 했다.


이정무부지사는 "방폐장 등 국책사업의 경주 유치효과를 높이기 위해 주무부처인 산업자원부 등을 방문해 유치지역 지원사업의 지원타당성을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대책회의는 지난해 6월 경주시가 중앙정부에 요청한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 총 118건 8조8526억원에 대해 중앙부처가 수용 6건·조건부수용 36건·일부수용 8건·장기검토 6건·수용불가 62건으로 검토결과를 냄에 따라 마련됐다.

산업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