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수완지구 입주민 "한난이나 광주시가 인수해야" 주장

[이투뉴스]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밟고 있는 경남기업과 자회사인 수완에너지에 대한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돌발 변수가 등장했다. 수완지구 입주민들이 민간기업이 아닌 한난이나 광주시가 수완에너지 지분을 인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최근 광주광역시 수완택지개발지구 입주자대표회장 협의회는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완에너지를 민간기업이 아닌 한국지역난방공사나 광주시가 인수해야 한다”고 공식 요구했다.

협의회 측은 “열에너지 선택권이 없는 4만명의 사용자들은 2대주주인 지역난방공사나 광주시가 인수, 안정적이고 저렴한 지역난방 공급을 원한다”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완에너지의 민간매각에 반대의사를 명확히 했다.

주민들은 이와 함께 적정한 열요금 부과, 복지혜택 신설, 전력산업기반기금 지원 방안 마련 등도 시에 촉구했다. 특히 “2014년 7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국제유가가 폭락 했으나 수완에너지는 가장 비싼 열 요금을 적용했다"며 부당하게 징수한 요금을 반환하라고 요구했다.

지역주민 뿐 아니라 지방의회에서도 수완에너지 매각절차를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준형 광주 광산구의회 의원은 “수완에너지는 민간과 공공이 함께 투자한 복합구조지만 성격은 완전한 공공재"라며 "주민 선택권이 없는 공공재를 민간 기업의 이윤추구 대상으로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주민의견 수렴 때까지 매각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집단에너지 공급지역으로 지정돼 있는 수완지구 주민들은 수완에너지에서 공급하는 냉·난방을 써야만 한다"며 "민간매각은 공공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는 만큼 2대주주인 한난이나 광주시가 이를 인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광주의 대표적인 집단에너지업체인 수완에너지는 지난 2007년 1월 경남기업이 210억원(70%), 지역난방공사 87억원(29%), 광주시가 3억원(1%)을 출자해 설립했다. 하지만 경남기업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현재 관련 지분에 대해 매각작업이 진행 중이다.

지역주민은 공공부문이 나서 수완에너지를 인수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실현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것이 업계 내·외부의 분석이다. 우선 한난의 경우 기획재정부가 수완에너지 매각을 주문(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 중 매각대상에 포함)하고 있는 상황에서 반대로 인수하겠다고 나서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

결국 경남기업이 보유한 수완에너지 지분을 광주광역시가 인수하는 것이 최선이나 광주시 역시 예산문제 등을 고려할 때 현재로선 불가능에 가깝다는 입장이다. 지금까지 민간기업으로 잘 운영돼 온 수완을 갑자기 공공에서 인수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이유도 한 몫 하고 있다.

물론 변수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이 문제가 정치적인 이슈로 떠오를 경우 광주시가 지역주민 요구를 무조건 모르쇠로 일관하기 쉽지 않은 상황으로 번질 개연성도 있다. 여기에 수완에너지 매각금액이 예상보다 낮다는 판단이 들 경우 광주시와 한난의 개입(우선매수권 행사) 등도 완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