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서 열린 원자력관리자 특강서 저탄소 믹스 구성 역설

▲ 박구원 한전기술 사장

[이투뉴스] 박구원 한국전력기술 사장<사진>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늘려 탄소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지만 에너지효율(이용률) 15%라는 제한 때문에 전체 전력량의 최고 20~30%에 머물 수밖에 없다. kWh당 탄소 10g을 배출하는 원자력이 가장 현실적 대안"이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한국원자력산업회의 주관으로 4일 서울시 관악구 서울대에서 열린  '제31회 원자력관리자를 위한 하계강좌' 특별 강연에서 "신기후체제에 대비한 고효율 저탄소 중심의 합리적 에너지믹스(Mix) 구성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신기후체제에서 원자력의 경쟁력’이라는 주제로 강단에 선 박 사장은 이 분야 전문지식과 경영자로서의 통찰을 바탕으로 ▶세계 에너지 환경 변화 ▶원자력 에너지의 경쟁력 ▶한국의 원전 및 기술 현황 ▶지속가능 원전 설계 등을 폭넓게 다뤘다.

아울러 원자력 산업을 둘러싼 대외 여건변화와 돌파전략을 제시했다.

박 사장은  우리나라 원전기술개발 역사를 설명하면서 "1985년부터 2000년까지 원전기술의 국산화를 추진했고, 2000년대는 UAE를 비롯해 해외에 국내 원전 설계기술을 수출했다. 현재는 중소형 원전과 원전해체기술, 4세대 원전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전기술은 OPR1000 및 APR1400 등 대형원전 설계를 주도하고 있고, 1400MW급 UAE원전, 중소형 스마트원전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원전산업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향후 산업계는 원전해체 기술력 선제적 확보와 안전설계, 4세대 원전개발에 매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사장은  또 "원자력발전소 설계 및 건설관련 전문 기술인력의 지속적인 양성과 기술력 제고가 필요하다"며 산업계의 심기일전을 주문했다. 원자력관리자 하계강좌는 산업계 중견 관리자에게 정책과 현안에 대한 지식을 제공할 목적으로 매년 1회 개설되고 있다. 원자력산업회의와 서울대 원자핵공학과가 주관한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