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신산업 성과확산 및 규제개혁 대책 발표 호평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서 LNG가치 인정"

▲ 민간발전업계가 정부의 용량요금(cp) 현실화 추진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내비치고 있다. 사진은 포천파워 lng복합발전소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이투뉴스] LNG복합발전소를 주축으로 발전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민간발전업계가 5일 정부의 용량요금(CP) 합리화 추진 발표에 대해 "숙원 사항이었던 용량요금 현실화를 환영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신산업 성과확산 및 규제개혁 종합대책' 을 발표하면서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LNG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지난 15년간 고정되어 온 용량요금을 합리화하겠다고 공언했다.

이를 위해 일단 정부는 건설투자비와 운전유지비 항목에 지난 15년간의 물가인상률을 반영, LNG전원의 적정 운영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용량요금은 발전설비에 대한 건설투자비 및 운전유지비를 지급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나 2001년 시장개설 이후 지금까지 단 한차례의 인상 없이 유지되어 왔다.

이에 민간 LNG발전사들은 최근 국제유가 급락과 전력 예비율 상승에 따른 경영여건 악화 가중으로 용량요금 현실화를 지속 건의해 왔다.

정부는 이번 용량요금 현실화 외에도 분산자원 활성화와 대규모 송전선로 건설 최소화를 위해 전력 수요지 인근 발전기를 우대해 지역신호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연료전환성과계수를 도입해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발전기에 인센티브 제공함으로써 친환경발전소의 확대를 도모한다는 방안이다.

이밖에도 정부는 신기후체제를 맞아 온실가스 감축 및 친환경 발전연료로의 전환 촉진을 위한 에너지믹스 조정, 노후 석탄화력 폐지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민간 LNG발전사들은 정부의 이번 발표에 대해 크게 환영하고 있다.

민간발전협회(회장 윤동준)  관계자는 "정부의 이번 조치로 민간 LNG발전사들이 경영상 다소간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업계는 정부가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LNG발전의 가치를 인정한 것이라고 평가하고 빠른 시일 내에 현실적인 용량요금 수준이 결정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향후 민간발전업계도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해 정부의 정책방향에 부응하는 노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