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훈 교수, 석탄발전 축소·LNG(열병합)발전 증가 불가피
특혜 아닌 CHP 역할 재정립, 신재생과 전략적 연계도 중요

[이투뉴스] 온실가스 저감이라는 관점에서 LNG발전의 확대는 피할 수 없는 대안이므로 정부가 현재처럼 가스발전 및 열병합발전을 경시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또 에너지 풍요시대를 맞아 집단에너지업계 역시 역할 재정립과 4세대 지역난방시스템 준비 등 변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 [기획연재④] 집단에너지 지속가능발전 위한 특별좌담회>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 에너지환경대학원장은 5일 이투뉴스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으로 개최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집단에너지 특별좌담회’에서 국내 집단에너지사업에 대한 제언을 통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유승훈 교수가 집단에너지사업에 대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유 교수는 국내 집단에너지사업에 대해 미시·거시적으로 구분, 근본적 정체성에 대한 문제제기에 나섰다. 먼저 미시적 측면에서는 집단에너지사업이 효율적인지 여부와 함께 소비자 가격경쟁력, 전력시장에서의 역할(보조 or 왜곡) 등을 화두로 던졌다.

그는 집단에너지 효율성에 대해 미국 환경보호청(EPA)과 유엔환경계획(UNEP) 자료 등을 인용, 국제적으로 입증이 이뤄진 만큼 적극적인 홍보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UNEP는 2015년 발간한 보고서에서 열병합발전을 이용한 도시지역 지역난방이 열-전기 개별방식 대비 에너지사용량을 절반으로 감축할 수 있다고 명시했다.

개별난방(콘덴싱보일러)과의 가격경쟁력 역시 열병합발전의 높은 가스요금 등 교차보조 요인과 함께 부정확한 자료사용 문제가 있었으나 효과적인 대응은 오히려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해법으로 저가열원 확보노력과 함께 그린히트 프로젝트 및 국가 히트맵 지원, 100MW미만 발전용 가스가격 인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력시장에서의 역할 정립과 관련 현재 전력시장 자체가 비정상적인 만큼 신기후체제 및 국민 요구에 부합하도록 에너지믹스와 전력거래제도를 개편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특히 제도개선 요구는 열병합발전에 대한 특혜라는 인식에 대해 “특혜가 아닌 시장을 합리적으로 정상화하자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유 교수는 거시적 측면에서 집단에너지의 위상과 방향도 재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계에 수요지 인근에서 피크수요를 충족시키는 첨두발전 역할을 수행하고, 동계에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는 방식으로 열과 전기를 생산하는 국가적 편익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원자력 가동률 제고와 유연탄 발전소 대거 준공, 유가 하락까지 겹치면서 전력풍요시대에 진입한 반면 수요는 정체돼 기저(원전, 석탄) 외에는 모두 값비싼 문제아로 전락했다”며 “도와달라는 식의 접근이 아닌 전원별 사회적 비용을 엄밀하게 평가해 세제 및 부담금 제도를 개편하고, 원별 공급 우선순위를 다시 정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미세먼지 대응에 있어서도 열병합발전의 효용성을 극찬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이 내놓은 오염원별 배출계수를 에너지법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효과를 산정한 결과 가스열병합은 유연탄발전보다 미세먼지(PM10)는 1293분의 1, 초미세먼지(PM2.5)는 1760분의 1 밖에 배출하지 않기 때문이다.

에너지믹스가 조만간 변화할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현재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 달리 ‘원전+유연탄 확대 및 LNG발전 축소’로 가고 있지만 연말 시작되는 8찬 전력계획에서는 바뀔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저감이란 관점에서 가스(열병합)발전의 확대는 피할 수 없는 대안”이라며 “LNG복합과 열병합이 따로 가기보다 협력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분석했다.

집단에너지사업자에게는 능동적인 전략마련이 필요한 시기라고 주문했다. 전력과 석유 공급과잉, 천연가스 가격하락 등 에너지 풍요시대를 맞아 정책변화가 필요한 만큼 적극적인 이슈제기를 통해 이를 주도해야 한다는 의미다. 또 신재생에너지와의 전략적 연계와 접목 등 4세대 집단에너지 비즈니스모델을 준비하는 것은 물론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몸집불리기(M&A)에도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