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서울·대구·성남·순천 등 9곳에 급속충전기 설치
KT링커스와 협력…매년 전화부스 20곳 이상 추가 예정

▲ 대구광역시 홈마트 앞 공중전화부스가 전기차 급속충전기로 탈바꿈했다.

[이투뉴스] 휴대전화 보급 확대로 갈수록 설자리를 잃고 있는 공중전화부스가 전기자동차 충전소로 거듭난다. 도로 바로 옆에 있어 전기차 충전 공간으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공중전화부스를 전기차 충전소로 활용하는 시범사업이 본격화된 것이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공중전화 관리업체인 KT링커스와 협력해 서울시 등 공중전화부스 9곳에 급속충전기를 설치, 7월 15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설치한 급속충전기는 서울시에 3기, 대구시 3기, 순천시 2기, 성남시 1기 등 모두 9기며, 자세한 설치 위치는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충전소정보 누리집(www.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중전화부스에 설치된 급속충전기 사용요금은 킬로와트시(kWh)당 313.1원으로서, 올해 4월 11일부터 시행한 공공급속충전기 유료화 요금과 동일하다.

다만 환경부는 공중전화부스에 설치된 급속충전기를 이용하기 위해 전기자동차를 주차할 경우 주차요금은 별도로 부과되지 않도록 관할 지자체와 협의했다.

지난해 2월 서울시에서 공중전화부스에 충전기 3기를 설치했으나, 완속충전기로 충전에 3∼5시간이 소요돼 이용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다. 하지만 이번에 환경부에서 설치한 급속충전기는 25∼30분 만에 충전이 가능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환경부는 매년 20곳 이상의 공중전화부스에 급속충전기 설치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대형마트 등 충전기 이용이 편리한 장소에 급속충전기 설치를 더욱 늘려나가 충전시설 부족을 빠른 시일내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환경부는 공공급속충전기 설치 이외에도 전기차 구매자에게 대당 400만원의 완속충전기 설치비를 지원, 지금까지 전국에 5405기의 완속충전기가 설치됐다고 덧붙였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