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융합 플라즈마 1차 방호벽 역할, 1억℃ 초고온·초고진공 견뎌내야

▲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단면도

[이투뉴스] 현대중공업이 '인공태양'으로 불리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사업의 핵심부품인 진공용기 본체 9개(섹터) 가운데 2개 제작 사업을 수주했다. 수주액은 한화 약 1157억원(1억160만달러)

현대중공업은 19일 울산 본사 영빈관에서 권오갑 사장, 박철호 플랜트 사업대표, 배태민 미래창조과학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김기만 국가핵융합연구소장, 에이스케 타다 ITER 국제기구 사무차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핵융합실험로의 진공용기 추가 제작 계약식을 가졌다.

이번 계약은 핵융합실험로 진공용기의 본체를 구성하는 9개 섹터 가운데 7, 8번을 추가 제작·공급하는 내용이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2010년 수주한 진공용기 본체의 2개 섹터(1, 6번)를 포함해 단일 업체로는 가장 많은 모두 4개 섹터를 제작하게 됐다.

이번에 수주한 섹터는 당초 EU국가의 컨소시엄 업체가 제작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이 차질을 빚으면서 현대중공업에 제작 의뢰가 떨어졌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제작중인 2010년 설비에 대해 ITER 국제기구로부터 고품질의 설계·제작 기술을 인정받았다는 후문이다.

각 섹터는 높이 12미터, 무게 400톤에 달한다. 현대중공업은 2010년 1차 수주분은 2019년까지, 이번 수주분은 2020년까지 각각 프랑스 국제핵융합실험로 건설 현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핵융합실험로의 진공용기는 핵융합 반응을 위해 생성된 플라즈마(Plasma)를 안정적으로 가두고 각종 방사성 물질들을 차단하는 1차 방호벽이다. 1억℃ 이상의 초고온·초고진공 상태 등을 견딜 수 있어야 하므로 초정밀 용접 기술이 필요하다.

한국과 EU, 미국 등 7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핵융합실험로는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해 태양에너지의 생성과정인 핵융합 반응을 인공적으로 재현하는 장치다. 오는 2025년까지 프랑스 남부 카다라쉬에 건설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2010년부터 국제핵융합실험로 사업에 투입되는 진공용기 섹터 4개와 관련 포트(진공용기 본체와 저온용기를 연결하는 구조물) 35개, TF 자석구조물 9기 등 주요 핵심 설비를 제작하고 있다. 전체 수주 규모는 3억8000만 달러(한화 4300억 원)에 육박한다.

박철호 현대중공업 플랜트 사업대표는 "중량 5000톤급인 진공용기는 제작 과정에서 10㎜ 오차만을 허용할 만큼 초정밀 설계·제작 기술이 요구된다”면서 “이번 수주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공인받았고, 지속적인 노력으로 미래 핵융합 발전 분야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