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P 하락 및 LNG복합 가동률 저하로 발전배열 등 원가상승
용역결과 수열단가 6만원/Gcal으로 껑충…적정원가대비 2배

[이투뉴스] 그린히트 프로젝트(수도권 광역 열배관망 구축사업)가 휘청거리고 있다. 인천발전단지에서 받아야 하는 발전배열 가격이 껑충 뛰면서 사업성이 당초 예상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악화됐기 때문이다. 특단의 대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사실상 출구전략을 모색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흘러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지역난방공사 등에 따르면 그린히트 프로젝트의 최종 사업성 확인을 위해 진행 중인 ‘발전배열 거래단가 산정 연구용역’에서 발전회사들은 Gcal당 6만원 안팎의 수열단가를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연구용역은 한난을 비롯해 남부발전(신인천복합 1∼2호기)과 중부발전(인천복합 1∼2호기), 포스코에너지(5∼6호기), 수도권매립지공사 의뢰를 받아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다.

발전배열 거래단가 산정은 LNG복합에서 열을 공급하기 위해 발전소를 가동할 때 소요되는 변동비 중 전력보상금액(SMP)을 제외한 나머지 비용을 산정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여기에 발전소에서 열을 뽑아내기 위한 열교환설비 투자비 및 발전회사의 투자보수도 포함된다.

하지만 전력예비율 상승 등 전기시장 환경변화로 인해 인천지역 LNG발전소의 가동률이 낮아졌고, 앞으로 이같은 현상(급전탈락)이 더욱 심화될 것이란 전망이 발전배열 가격을 끌어올리고 있다. 즉 열을 공급하기 위해선 대부분 열제약발전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SMP까지 kWh당 60원대로 떨어지면서 열생산 비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된 것이다.

아직 최종 확정되지 않았으나 그린히트 공급용 발전배열 단가를 에경硏이 1차 산정한 결과 회피비용을 포함해 Gcal당 6만∼6만2000원 수준에 달하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단가는 총 발전비용에서 전력시장을 통해 보상받는 금액을 제외한 모든 비용을 열쪽에서 부담하는 형태로 산정됐다. 한 마디로 모든 리스크를 열부문에서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한난은 Gcal당 3만2000원 수준으로 발전배열을 받아야만 그린히트 사업추진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광역 열배관망 구축 및 운영비용 1만5000원 내외를 감안할 때 지역난방사업자(소매)가 요구하는 4만8000원/Gcal을 맞추기 위한 최저금액이다. 현재 중부발전과 GS파워 간 열거래 가격이 이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처럼 공급자(발전회사)와 수요자(한난) 간 희망하는 수열단가가 2배 가까이 벌어짐에 따라 그린히트 프로젝트가 점점 더 어려운 국면을 맞고 있다는 평가다. 한난은 이달 중 발전회사와 한 번 더 가격조율에 나선 이후 변화가 없을 경우 이 금액을 토대로 이달 중 산업부와 협의를 거쳐 그린히트 추진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아직 일부 변수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현재 상황이 그대로 전개될 경우 그린히트 프로젝트는 연기 또는 중단하는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히 전력과 가스 분야의 발목잡기와 집단에너지업계 내부의 이견까지 더해지면서 긍정적인 여론을 조성하지 못한 것이 패인이라는 지적이다.

산업부와 한난 역시 그린히트 추진이 갈수록 쉽지 않은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는 점에 대해 부정하지 않고 있다. 현실적으로 집단에너지 편익 보상 등 특단의 대책이 나오지 않은 한 사업성 확보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는 얘기다. 다만 대통령에 보고까지 마친 사업을 어떻게 수습할 것인지 걱정하고 있다. 실제 내부에서는 더 이상 그린히트로 적을 만들기보다 출구전략을 모색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에너지연구기관 관계자는 이와 관련 "그린히트가 취지는 좋은데도 불구 충분한 공감대를 쌓지 못했고, 전력시장까지 확 바뀌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그는 이어 "현실적으로 사업성이 안 나오는 만큼 우선 사업추진을 중단, 추후 시장상황을 봐가면서 재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형태로 후퇴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