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의원, 감사원에 석탄열병합 및 SRF 인·허가 감사요청

[이투뉴스] 저가연료를 사용해 오염물질을 많이 내뿜는다는 평가를 받아온 포천지역 염색공장을 대상으로 추진되는 집단에너지사업이 잇따른 민원과 문제제기로 차질을 빚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지역 국회의원이 감사원 감사청구에 나서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김영우 의원(새누리당 국회국방위원장, 포천시·가평군)은 26일 감사원에 ‘포천시 집단에너지시설 및 개별 열공급시설 인·허가’에 대한 감사를 요청했다고 최근 밝혔다.

장자일반산업단지가 조성되는 포천시 신북면은 무허가 염색공장과 신평염색집단화단지에 입주한 개별 업체들이 사업을 운영, 상대적으로 열사용량이 많은 지역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업체들은 저가의 석유부산물을 연료로 쓰는 보일러를 가동, 대량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한다는 오명을 받아 왔다.

GS E&R은 이같은 지역여건을 감안하고 대기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해 150MW 규모의 열병합발전소를 짓고 있다. 대기오염물질을 내뿜는 기존 개별공장들의 굴뚝을 일원화해 체계적인 관리를 하는 한편 이들 업체에 스팀과 전기를 공급하는 내용이다.

이 과정에서 환경단체 등이 나서 허가과정의 문제 제기 및 발전소 연료변경(석탄→LNG)을 요구하는 민원이 거세게 일었다. 또 보조보일러 연료를 둘러싸고 도시가스 공급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르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다행히 최근 GS E&R이 대륜E&S와 보조보일러 변경 및 비용분담을 통해 신북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키로 합의했고, 석탄열병합을 둘러싼 오해가 줄면서 민원도 사그라지는 등 점차 안정을 찾는 듯 보였다.

하지만 최근 집단에너지사업과 별개로 신평2리 염색집단화단지와 주변 개별업체가 열 공급을 위한 보일러 증설과 함께 대규모 SRF(폐기물 고형연료) 발전소 및 폐기물 소각시설 등을 경기도로부터 허가받으면서 논란이 더욱 커지고 있다.

포천지역에 석탄을 연료로 하는 집단에너지사업 추진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제각각인 개별시설을 묶어 통합관리하자는 것이었는데, 개별업체가 독자설비를 늘리면서 대기오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폐비닐 등 고형연료를 태워 열과 전기를 얻는 SRF 열병합발전소 신규 허가 및 산업폐기물 소각장 설비증설을 둘러싸고 지역주민과 환경단체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일부에선 현재 불법취수를 통해 가동하는 소각장까지 다시 증설을 허용하는 등 편법적인 허가가 이뤄졌다는 지적까지 내놨다.

이에 김영우 의원은 감사원에 포천지역 집단에너지시설과 개별 열공급시설의 추진실태를 확인하고, 인·허가 과정의 위법·부당한 행위로 공익을 현저히 해하고 있는지 여부를 가려달라고 감사원에 요청했다. 더불어 유연탄 및 고형연료(SRF), 산업폐기물 등을 연료로 하는 집단에너지 및 열공급시설의 제도개선을 위한 감사청구를 했다.

김영우 의원은 “환경시설이 환경오염 주범으로 전락해서는 안된다”는 단서를 달면서 “실질적인 대기오염배출 감소효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열수요처 증기수요량 대비 집단에너지 및 개별 열공급설비 규모의 적정성은 물론 연료(SRF) 및 용수확보계획, 지역수용성, 사업이행능력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