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충족요건 55개국 넘어서, 배출량 조건은 5.5% 부족
상당수 국가가 비준 진행중으로 연내 발효조건 충족 낙관

[이투뉴스] 파리협약을 비준한 국가가 60개국에 도달하는 등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신기후체제 연내 발효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외신보도에 따르면 제71차 유엔총회에 앞서 21일(미국 뉴욕 현지시간) 열린 ‘파리협정 발효에 관한 고위급 회의’에서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태국, 멕시코, UAE 등 31개국이 협정 비준서를 유엔에 기탁했다. 이로써 이 협정을 공식 비준한 나라가 60개국으로 늘었다.

지난해 12월 COP21에서 체결한 기후변화협정(파리협정)이 공식 발효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55개국 이상이 비준서를 기탁해야 가능한 데 이를 넘어선 것이다. 다만 협정발효를 위해서는 비준국가들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55% 이상에 이르러야 하는데 아직 47.5%에 머물러 7.5% 가량이 부족한 상태다.

유엔본부 관계자들은 현재 온실가스 배출량을 합산하면 12.5%가 넘는 14개국이 파리협정의 연내 비준을 약속하고 있어, 올해 안으로 협정 발효가 무난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유엔 측은 오는 11월 모로코에서 열리는 유엔기후회의 전에 이 기준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파리협정이 연내 발효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협정이 발효되면 우리는 더 안전하고, 공정하며, 번영하는 미래로 큰 걸음을 내딛는 것"이라고 말했다.

존 케리 미 국무장관 역시 회의에 참석해 "지구를 위해 싸우는 전사가 돼달라"고 회원국들의 비준을 독려하면서 “모로코 기후회의 전 '매직넘버'가 달성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작년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COP21)에서 196개국이 합의한 기후협정은 2020년 이후 적용되는 새로운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틀이다. 협정은 산업화 이전 수준과 비교해 지구 평균온도가 섭씨 2도 이상 상승하지 않도록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인다는 목표를 하고 있다.

특히 이번 파리협정은 선진국만 온실가스 감축 의무가 있었던 1997년 교토의정서와 달리 개발도상국까지 지켜야 하는 합의다. 다만 각 국이 자발적 감축목표를 제시한 후 이를 이행하는 형태로 국제법적 강제성은 없다.

국제사회는 파리협정이 2020년께 발효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세계 양대 탄소 배출국인 미국과 중국이 지난 3일 항저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앞서 이 협정을 공식 비준하면서 급진전이 이뤄졌다.

파리협정에 참여한 나라들이 예상보다 빠르게 비준에 나서고 있으며, 아직 비준을 마치지 못한 국가도 이를 서두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회에 비준동의안이 제출된 상태로 아직 비준이 안 됐으며, 북한은 비준을 완료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고위급 회의에 영상 메시지를 보내 “한국은 협정 비준을 위한 국내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해 왔으며, 현재 진행 중인 국회의 비준 동의 절차를 거쳐 연내 비준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