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열 의원 “조기퇴직 후 몸값 수직상승시켜 재취업”

[이투뉴스] 한국가스공사 고위직들이 조기퇴직 이후 소위 몸값을 올려 자회사에 재취업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국감에서 질타를 받았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찬열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1년 이후 지금까지 한국가스공사 조기퇴직자 12명이 자회사 및 출자회사, 공사 계약직으로 재임용됐다.

특히 이 가운데 자회사 및 출자회사로 재취업한 7명은 모두 연봉을 올려간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가스공사 재직 시 이들의 평균 연봉은 1억2899만원. 그러나 재취업 후 이들의 평균 연봉은 2억1321만원으로 무려 65.3%가 수직상승했다.

또한 이 가운데 4명은 퇴직 이튿날 바로 재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대부분 정년퇴직을 1년 가량 남겨 놓고 조기퇴직을 하는 방식으로 자회사 및 출자회사에 재취업했다.

이찬열 의원은 “고위직 임원들이 출자회사를 재취업 창구로 악용하고 있다. 자회사가 소위 ‘몸값’을 올려가기 위한 창구이자, 전관예우의 수단으로 전락한 것”이라고 비판한 뒤, “자회사 및 출자회사 사장 자리는 그 회사에서 오랫동안 일해온 직원들이 공정한 절차를 통해 임명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런 낙하산 인사의 폐해는 내부 승진을 차단함으로써 자회사 직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떠난 사장들의 지시로 벌어진 일들을 회사에 남아있는 직원들이 책임져야 하는 악순환의 원인이 된다”고 강조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