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산업 노동조합 뭉친 에너지정책연대 29일 출범 예정
공공기관 정상화라는 이름 아래 비선실세 노동자 탄압 비난

[이투뉴스] 그동안 공공기관 정상화라는 미명 아래 정부가 진행해 온 노동탄압적 정책방향 역시 최순실 등 비선실세가 비정상적인 개입으로 이뤄진 것 아니냐는 에너지 분야 노동조합들의 목소리가 나왔다.

에너지산업 노동조합이 관련 단체와의 교류와 연대 틀을 구축, 에너지 공공성 강화와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에너지정책연대가 오는 29일 출범한다.

에너지정책연대는 전력공기업, 석유공사, 지역난방공사 등 에너지공기업 노조를 비롯해 집단에너지·도시가스·환경·공공 분야 노동조합 등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모두 33개사가 참여한 메머드급 연대단체로 소속된 전체 조합원만 4만명이 넘는다.

의장은 신동진 전국전력노조 위원장과 김병기 한국수력원자력 노조위원장이 공동수행할 예정이며, 앞으로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을 비롯해 정부가 펼치고 있는 일방적인 에너지정책에 제동을 건다는 계획이다. 또 구조조정과 민간매각 등이 진행되고 있는 석유공사, 광물자원공사, 한난기술 등과 연대한 반대투쟁 등도 본격 이뤄질 전망이다.

에너지정책연대는 7일 발표한 성명에서 “지난 6월 기능조정을 빙자한 에너지공기업 시장화 정책 역시 ‘최순실’ 작품이었다는 것에 국민들과 더불어 노동조합원들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며 “최순실과 비선실세의 국정농단과 국기문란 사태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정책연대는 박근혜 정부가 공공기관 정상화라는 이름 아래 펼친 노동탄압 등 편향적인 정책 역시 최순실과 비선실세의 비정상적인 개입이었다는 비판도 내놨다. 특정재벌의 이익을 위한 에너지 정책에 국민들이 느끼는 허탈함은 극에 달하고 있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특히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의견도 무시한 채 기획재정부가 주도한 에너지공기업 기능조정의 뒤에는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있었고, 안수석이 바로 최순실 측근으로 국정을 농락한 비선실세라고 근거를 댔다.

에너지정책연대는 성명에서 “정부는 최순실의 사주를 받아 기능조정이라는 우회 민영화를 통해 국민의 재산을 거대자본에 팔아넘기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었던 것”이라며 “경쟁체제 도입이라는 그럴싸한 말들로 국민의 눈과 귀를 속이는 추악한 기만행위를 그만두라”고 강조했다.

<에너지정책연대 참여단체(11월3일 현재)>
▶전국전력노조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한국중부발전 노동조합 ▶한국서부발전 노동조합 ▶한국광물자원공사 노동조합 ▶한국광해관리공단 노동조합 ▶한국남부발전 노동조합 ▶한국남동발전 노동조합 ▶한국전력기술 노동조합 ▶한국원자력원료 노동조합 ▶한국전기안전공사 노동조합 ▶한국지역난방공사 노동조합 ▶한국가스안전공사 노동조합 ▶한국에너지공단 노동조합 ▶한전KPS 노동조합 ▶인천공항에너지 노동조합 ▶대한송유관공사 노동조합 ▶한국석유공사 노동조합 ▶안산도시개발 노동조합 ▶서울도시가스 노동조합 ▶대륜E&S 노동조합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노동조합 ▶DS파워 노동조합 ▶한국지역난방기술 노동조합 ▶별내에너지 노동조합 ▶코센 노동조합 ▶일진파워 노동조합 ▶SH집단에너지사업단 노동조합 ▶예스코 노동조합 ▶GS파워 노동조합 ▶한국환경관리공단 노동조합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