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기평, 10일 과학기술연구원 등 12개 기관과 다자간 MOU 체결

이기우 에너지기술연구원장, 임용택 기계연구원장, 김학노 원자력연구원 부원장, 임태훈 과학기술연구원 부원장, 이영주 지질자원연구원 본부장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황진택)은 10일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 12개 연구기관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 유관기관장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는 에너지 분야 연구기관 간 기술개발과 인재양성 관련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자리로, 출연 연구기관과 공기업 연구소를 비롯해 에너지 관련 기술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12개 연구기관이 참석했다.

참석기관들은 이번 간담회에서 앞으로 에너지기술 발전방안과 에너지 인력양성을 위한 미래 비전을 공유하자는데 의견을 모으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에너지기술평가원과 12개 연구기관은 에너지 분야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다자간 양해각서(MOU)를 체결, 향후 인적자원과 연구시설 등을 활용한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또 에너지 인력양성사업에 참여중인 1300여명의 석·박사 과정 학생을 고급 연구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플랫폼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MOU 체결로 에너지 분야 연구기관 간 협업과 보유 자원의 활용 증대는 물론 에너지R&D 전문인력 양성, 연구기관의 사회적 책임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이날 간담회에서는 에너지기술의 R&D 기획방향과 청정에너지기술 전략 및 연구기관 간 R&D 협력방안도 함께 논의됐다. 참석자들은 에너지 프로슈머 등장, 기술융합 증대 등 급변하는 에너지 패러다임에 대응하기 위해선 연구기관 간 협력방안이 강화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황진택 에기평 원장은 “에너지 연구기관이 맞춤형 현장교육 제공을 통해 국가 에너지발전에 기여할 우수인재를 양성, 공급받는 선순환이 형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히고, 보다 효과적인 기술개발과 인재양성이 추진될 수 있도록 상호협력과 지원을 당부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