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GS파워, 9월까지 매출감소 불구 이익규모 증가
부익부 빈익빈 여전…만성적자 중소사업자는 거리로

[이투뉴스] 국내 집단에너지사업자 중 지역냉난방부문 투톱을 달리는 한국지역난방공사와 GS파워가 올 9월까지 남부럽지 않은 경영실적을 올렸다. 반면 나머지 대다수 사업자의 경우 불합리한 사업구조와 열요금체계로 인해 만성적자에 시달리다 최근에는 정부세종청사에 나가 항의시위를 벌이는 등 거리로 내몰리고 있다.

공시자료를 보면 최대 집단에너지사업자인 한난은 올해 1∼9월 1조2168억원의 매출과 1210억원의 영업이익, 760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액은 13.7% 감소했지만 영업이익 4.4%, 순이익은 47.3% 늘어난 수치다.

GS파워도 탄탄한 실적을 자랑한다. 올 1∼9월  4335억원의 매출과 영업이익 894억원, 순이익 620억원을 달성해 한난보다 매출액은 4분의 1 수준에 불과하지만 이익규모는 그다지 차이가 나지 않는다. GS파워 역시 전년대비 매출은 0.7% 감소했으나 영업이익 23.8%, 당기순익은 7.3% 증가해 알짜배기 장사를 했다.

호황을 누리고 있는 한난과 GS파워 외에 나머지 다른 업체들은 아직 구체적인 성적표를 내놓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각 업체별 경영상황을 파악한 결과 안산도시개발과 서울시 등 일부 사업자만 약간의 흑자를 내고 있거나 적자를 겨우 면했을 뿐 대다수 사업자가 올해도 여전히 적자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수백억원이 넘는 이익을 내고 있는 한난과 GS파워 외에 여타 사업자들이 이처럼 죽을 쑤고 있는 것은 원가경쟁력 차이 때문이다. 초창기 사업자인 한난(GS파워 역시 한난에서 분리) 정도만 공급세대수나 열공급시설(열병합발전소, 소각열 등) 모두에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했을 뿐 후발주자들은 빈곤의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국내 지역난방사업자별 연간 열판매량(2015년말 기준, 열연계 판매량 및 냉방열 포함)을 보면 한난이 1156만Gcal(점유율 58.9%)로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으며, GS파워가 269만Gcal(13.7%)로 2위를 차지했다. 이들 상위 두개 업체의 점유율을 합하면 72.6%나 된다.

이어 서울시(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가 127만Gcal(6.4%)로 격차가 큰 3위를 달리고 있으며, 안산도시개발(65만Gcal, 3.3%), 청라에너지(50만Gcal, 2.5%), 미래엔 인천에너지(40만Gcal, 2.0%), 인천종합에너지(39만Gcal, 2.0%)가 뒤를 잇고 있다. 또 점유율이 1%에도 못 미치는 영세사업자가 20곳이 넘는다. 한난-GS파워-서울시 등 빅3를 제외하면 사실상 나머지 업체는 ‘도토리 키 재기’ 수준인 셈이다.

판매물량 쏠림현상에서 시작된 국내 집단에너지사업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 역시 개선될 기미가 전혀 없다. CHP 규모 및 저가열원 구성비 등 원가구조에서 차이가 큰데도 불구하고 한난 열요금을 기준으로 전체 열요금이 설정(시장기준요금대비 110% 상한제)되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한난과 非한난으로 실적을 구분하는데 이는 착시현상을 유발한다. 실제 2015년 경영실적을 보면 한난과 GS파워 두 곳을 합해 1967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했으나, 나머지 30개 업체는 952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2014년에는 이보다 더 심했다. 빅2가 1491억원의 흑자를 낼 동안 나머지 사업자는 1431억원의 적자를 보며 힘겹게 사업을 이어갔다. 물론 GS파워 역시 2018년 한전과의 PPA(장기 전력공급계약)가 끝나면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모른다.

이처럼 소수사업자를 제외하고는 갈수록 경영난에 허덕이는 사업자가 늘자 집단에너지업계는 최근 정부세종청사를 찾아가 항의시위를 펼치는 등 집단행동에 나섰다. 10월 중순부터 매주 한 차례씩 이어지고 있는 항의집회를 통해 사업자들은 산업부에 열요금 제도개선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으나, 여전히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집단에너지업계 관계자는 “현재 한난 및 GS파워 등 몇몇 업체를 제외하고는 정상적으로 사업을 펼치는 곳이 전무하다”며 “PPA가 끝나면 GS파워도 빠져 한난의 원톱체제가 더욱 확고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비정상적인 국내 집단에너지 사업구조를 바꾸기 위해선 구조조정 외에는 길이 없다. 일이 터지고 나서 부랴부랴 움직일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특단의 대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