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 회피목적의 명의변경 등 편법개발 근절 나서
환경부, 전략환경영향평가 대상계획 및 평가대상사업 확대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조경규)는 소규모 개발사업의 쪼개기와 난개발을 예방하고, 환경영향평가 대상을 확대하는 환경영향평가법 하위법령을 30일 개정·공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환경영향평가법 하위법령 개정은 사업자가 전원주택, 토석채취 등 소규모 개발사업을 할 때 명의를 변경하거나 토지를 분할하는 등의 편법으로 환경영향평가를 회피하려는 사례가 있어 이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마련됐다.

종전에는 동일인 등이 이미 허가나 승인을 받은 지역에 연접해 추가로 개발하는 경우에만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상 포함여부를 판단하도록 했기 때문에 여러 건으로 쪼개어 개발하는 경우에는 평가 대상에서 제외되는 문제가 있었다. 동일인은 은행법 기준으로 배우자와 6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법인·조합·단체의 임원 등으로 범위가 넓다.

개정된 환경영향평가법령에는 은행법에 의한 동일인, 동일필지 또는 분할필지에서 여러 건으로 동시에 허가·승인 등을 받으려는 자는 그 면적을 합산해 평가대상 여부를 판단하도록 했다.

아울러 지난 11월 7일 국회에 제출한 환경영향평가법 개정안에도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 제도를 도입해 사업계획 변경에 따른 환경훼손 등 난개발을 예방하고 절차의 투명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그동안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는 전략환경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와 달리 변경협의 절차가 없어 사업자와 행정기관 간 혼선이 있었다. 실제사례를 보면 공장 환경영향평가 협의 후 환경영향이 우려되는 공정이 추가됐으나 환경영향 검토절차 없이 사업계획을 변경·승인, 민원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환경부는 사업자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마친 후 원형대로 보전해야 하는 지역을 추가로 개발하는 등의 사업계획을 변경할 때에는 환경보전방안을 마련해 협의하도록 절차를 신설했다.

환경영향평가사를 포함한 환경영향평가기술자의 교육·훈련도 강화됐다. 종전에는 환경영향평가사만 교육하던 것을 환경영향평가업체 기술인력 전체(약 3750명)로 확대하고, 최초교육과 3년마다 보수교육을 받도록 했다.

환경부는 환경영향평가업체 기술인력의 교육·훈련이 강화됨에 따라 전문성과 실무능력이 향상돼 환경영향평가서의 부실작성이 줄고, 신뢰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 전략환경영향평가 대상계획과 환경영향평가 대상사업도 확대됐다. 전략환경영향평가 대상계획으로 수자원, 에너지, 교통분야 등 환경영향이 중대하고 하위단계에 미치는 구속력이 큰 32개 계획을 확대했다.

다만 전략평가 대상계획 중에 실행적 성격의 계획(어항시설기본계획, 체육시설사업계획, 도시관리계획 등)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대상으로 전환해 공고·공람, 주민설명회 등 행정절차 이행에 필요한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절감하도록 했다.

환경영향평가 대상사업으로는 국방·군사시설 설치사업이 현재 ‘군사기지 안’에서 설치하는 것만 평가대상이었으나, ‘군사기지 밖’에 설치하는 비행장, 활주로 등 국방·군사시설도 환경영향평가대상으로 포함됐다.

또한 ‘산림복지단지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한 산림복지단지 설치사업 등 신규 제정 법률에서 이뤄지는 개발사업도 평가대상에 포함된다.

박연재 환경부 국토환경정책과장은 “법령 개정으로 소규모 개발사업의 쪼개기와 난개발이 예방되고, 환경영향평가 전문기술 인력의 육성·관리 등으로 환경영향평가서의 전문성과 신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