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건물 증축 및 리모델링 완료한 신청사 6일 개소식
친환경 기술 및 인증제품 적용 통해 친환경건축물 인증

▲ 기존 건물 증축과 리모델링을 통해 산뜻한 모습으로 다시 태어난 환경산업기술원 신청사.

[이투뉴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용주)은 6일 서울시 은평구 불광동 기술원 신청사에서 청사 개소식을 개최한다.

이날 개소식에는 조경규 환경부 장관, 한정애 국회의원, 김삼화 국회의원, 강병원 국회의원, 김우영 은평구청장 등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기념영상 상영, 청사 투어, 기념식수 등 순으로 진행된다.

환경산업기술원 신청사는 지상 6층, 지하 1층의 연면적 1만910㎡ 규모로 기존 건물을 증축·리모델링하고 친환경 기술과 제품을 적용해 만든 친환경 건축물이다.

사무실, 가로등 등 건물에 설치된 모든 조명기구는 전부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으로 설치해 전기 소비를 24% 줄일 수 있으며, 고효율 창호를 사용해 창문의 단열과 보온 기능을 높였다.

더불어 보온·단열재, 마감재, 내장재, 벽지 등의 대부분 자재는 환경마크 인증제품을 사용하는 등 이번 신청사에 적용된 친환경·저탄소 제품과 기술은 모두 100개에 이른다.

특히 건물의 에너지 소비량과 설비운전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은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에서 진행한 ‘차세대 에코이노베이션 사업’으로 개발된 기술로 이번 신청사에 직접 적용했다.

또 건물 옥상에는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하고, 지열(地熱)을 활용한 냉난방시스템(히트펌프) 적용, 풍력발전기와 태양광 전지모듈을 통해 빛을 내는 하이브리드 가로등 설치 등 신재생에너지원을 적극 활용했다.

이 같은 친환경 건축요소를 바탕으로 환경산업기술원 신청사는  리모델링 건물 중 국내 최초로 녹색건축 최우수 등급 예비인증을 취득했으며, 현재 본 인증 취득 과정이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건축물 에너지효율 1+ 등급 예비인증도 취득했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이번 신청사 건축으로 2009년 기관 설립 이후 여러 곳에 산재해 있던 사무실을 한 곳으로 통합해 업무 효율성과 방문객들의 접근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여기에 신청사 1층을 환경마크 상담센터, 가습기살균제피해자 지원센터, 홍보관, 고객쉼터 등으로 조성해 방문객들에게 열린 공간을 제공한다.

김용주 환경산업기술원장은 “그 동안 흩어져 있던 사무공간을 기관 설립 6년 만에 신청사로 통합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환경과 경제 상생을 위해 제2의 도약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