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다섯 번째 규모...2018년 상업운전 목표

▲ lg cns가 55mw 태양광발전소를 시공하는 일본 야마구치현 신미네지역 발전소 건설부지

[이투뉴스] LG CNS(대표 김영섭)가 2018년 일본 야마구치현 신미네 지역에 건설되는 55MW급 태양광 발전사업을 수주했다고 20일 밝혔다.

까다로운 품질검사와 여러 단계 업무절차로 외국기업이 독자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일본시장에서 다섯 번째로 꼽히는 대규모 발전사업을 수주, 국내외에서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고 LG CNS 관계자는 밝혔다.

캐나디안솔라가 발주한 이번 55MW 신미네 태양광 발전사업은 건설·운영을 포함한 사업비가 약 1700억원이며, 2018년 5월 상업운전을 목표로 약 18개월 간 시공이 이뤄질 예정이다. 

준공된 발전소에서는 연간 64.5GWh, 약 2만3500가구가 일 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한다.

이번 사업수주로 LG CNS는 일본에서 다섯 번째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처음 추진하는 50MW이상 대규모 사업으로 일본에서만 모두 162MW를 시공하는 셈이다. 지난해에는 일본 시마네(10MW)와 토조(33MW)지역에서 발전소 건설을 완료한 바 있다.

발주처인 캐나디안 솔라는 계약 이전, LG CNS 본사와 LG CNS가 일본에 추진 중인 태양광 발전사업 현장을 직접 방문했다. LG CNS는 캐나디안 솔라가 사업역량을 철저한 검증·평가해 최종 사업자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하태석 LG CNS 에너지신산업담당 상무는 “이번 사업이 외국기업이 진출하기 쉽지 않은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확고한 발판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향후 일본 친환경 에너지사업을 추가 발굴하고, 글로벌 파트너사와 긴밀히 협력해 해외에너지사업 비중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LG CNS는 일본에서 100MW규모 태양광 발전사업 개발을 앞두고 추가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일본 태양광 시장은 연간 9.7GW(약 10 GW)로 미·중국과 함께 세계적인 시장규모를 자랑한다. 하지만 까다로운 품질검증과 여러 단계 행정절차로 외국기업이 독자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기는 어려운 환경이다.

국내 SI사업자 중 유일하게 LG CNS는 일본 특정 건설업 면허(전기·건설·토목 등)를 획득했고, 설계·조달·시공(EPC) 등 턴키(Turn-key)방식 사업수행을 위한 기술·인력을 보유했다.

또 자체 보유한 사업관리역량과 에너지 관리시스템(EMS) 솔루션를 비롯해, 육상 및 수상태양광, 풍력발전소,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등을 건설한 경험을 바탕으로 에너지사업을 다각화하고 북미 시장을 비롯한 해외 각국에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1일 에너지 및 스마트빌딩 분야 성과 창출을 위해 ‘스마트에너지사업부’를 재편하는 등 조직을 개편한 바 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