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빠진데다 그린히트도 중단…대체열원 확보 난항
"입주까지 시간 아직 남아” 한진중공업 사업추진의지 확고

▲ 검단새빛도시 개발계획도

[이투뉴스] 마지막 남은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 평가되는 검단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이 악재 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사업허가 취득당시 열원을 담당키로 한 남부발전이 이탈한데다, 희망을 걸었던 그린히트 프로젝트마저 사실상 중단돼 대체열원 구하기가 막막해졌기 때문이다.

물론 사업권을 갖고 있는 한진중공업과 쌍용건설 측은 “초기 열공급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았다”며 사업추진의사를 밝히며, 대체열원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검단신도시의 경우 경쟁력 있는 발전배열 확보가 관건이나 상황이 만만치 않아 단시일 내 사업여건이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말 인천시는 검단새빛도시 1-1공구 198만㎡의 단지조성공사 사업자로 우미건설을 선정하는 등 그동안 지연되던 1단계 조성공사를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1-2공구 190만㎡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이미 착공한 바 있으며 예정대로 사업이 추진되면 2020년 상반기 입주가 시작될 전망이다.

검단새빛도시는 인천시 서구 원당·당하·마전·불로동 일대 1120만㎡에 7만4000가구(공동주택 7만3000+단독주택 1000가구)의 주택을 지어 인구 18만여명을 수용하는 택지개발사업이다. 당초 2지구까지 모두 9만4000가구에 달하는 ‘분당급’ 대규모 신도시를 구상했으나, 주택시장 불경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등으로 몸집이 줄었다.

2009년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검단신도시는 군부대 이전, 토지보상 지연, 2지구 확장 논란, 스마트시티 투자유치 문제 등을 둘러싸고 여러 차례 격랑에 휩싸였고 그때마다 사업완료시기가 뒤로 미뤄졌다. 결국 2013년 2지구 확장이 취소됐고, 지난해에는 두바이 측과 맺었던 검단스마트시티마저도 백지화되는 아픔을 겪었다.

택지개발이 지연되면서 집단에너지사업도 우여곡절을 겪었다. 2010년 3곳이나 참여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인천도시개발공사, 한국남부발전, 한진중공업, 쌍용건설 컨소시엄이 사업권을 획득했지만 앞서 분양한 2기 신도시 분양이 죽을 쑤면서 기약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 와중에 2014년 인천도시개발공사와 남부발전이 컨소시엄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공식 선언하면서 또다시 변화가 발생했다. 인천도시개발공사는 감사원이 목적外사업에 왜 참여하느냐는 지적사항이 나오자 불참을 통보했다. 특히 신인천복합에서 열공급을 책임지기로 했던 남부발전이 사업지연 및 경제성 하락에 따라 참여를 포기하면서 검단신도시 사업이 요동치기 시작했다.

사업지연과 함께 SPC(특수목적법인) 구성까지 흔들리던 검단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지역난방공사가 그린히트 프로젝트(수도권 열배관망 구축 사업)를 추진하면서 다시 되살아나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그렇지 않아도 막막했던 대체열원을 개발, 공급해주겠다는 제의가 들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한난이 그린히트 프로젝트를 유보하기로 공식 결정함에 따라 다시 홀로서기에 나서야할 상황으로 바뀌었다. 애초부터 기존 발전배열을 활용하는 내용의 사업권을 따 CHP(열병합발전소) 등 독자열원 확보가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다행히 스마트시티 문제로 열공급시기가 2019년에서 2020년으로 바뀌면서 일부 여유가 생겼지만, 대체열원 확보는 여전히 숙제로 남았다.

한진중공업과 쌍용건설 측은 그린히트를 통한 수열이 좌절된 만큼 올해 본격적으로 인천발전단지 업체들과 협의를 통해 열원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 수열단가가 정해진 후 경제성 검토를 통해 사업 참여가 최종 확정되면 내년쯤 변경허가 신청 및 SPC 설립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일정상으로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문제는 경제성 있는 발전배열을 확보, 사업성을 만족시킬 수 있느냐다. 관련업계에서는 검단신도시 규모가 커서 가능성은 있지만, 대체열원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입을 모은다. 전력시장 환경변화(SMP 하락 및 가동률 저하)로 인해 수열단가가 올라가면서 그린히트가 좌절된 절차를 그대로 밟을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더욱이 이같은 점을 들어 일각에서는 검단신도시 집단에너지사업을 집단에너지 사업구조 재편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새로운 부실사업자를 양산하기보다 인근사업자나 발전자회사가 사업권 이전·인수 등을 통해 경쟁력 있는 사업규모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해당사업자 동의가 있어야만 추진이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 “Gcal당 4만원 이하로 열을 받아야만 사업이 가능하지만, 발전배열을 이 수준으로 받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고, 검단은 소각열 등 저가열원 나올 곳도 전혀 없다”며 “초기에야 공사비부담금을 받아 임시설비로 열공급에 나설 수 있지만, 획기적인 대안이 없다면 갈수록 적자규모가 커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 검단신도시 1단계 사업지구 전경.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