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형·변동형 관계없이 REC가중치 3.0초과 요구
서남해 해상풍력, 올 3월내로 실증 위한 터빈 착공

[이투뉴스]국내 해상풍력 발전단지 완공 및 추진, 계획 규모가 지난 연말 기준으로 3GW를 웃도는 등 발전사들이 적극적인 추진의사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 업계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상향 조정 등 정부가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비롯해 금융권 자금조달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책을 하루빨리 제시해달라는 요구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완공 또는 계획, 추진 중인 국내 해상풍력 발전단지 규모는 21개소, 약 3.3GW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경기도 1개소(100㎿), 충남 1개소(100㎿), 전북 2개소(178.8㎿), 전남 4개소(1100㎿), 경북 1개소(198㎿), 경남 4개소(1096㎿), 제주 8개소(600㎿) 등 모두 21개소다. 전남과 경남, 제주 등 주로 남부지역에 사업이 집중됐다.

이중 완공된 단지는 제주에 있는 월정해상실증단지 2곳과 제주탐라해상풍력 1곳 등 모두 3개소였다. 또 EPC계약을 완료했거나 인허가 절차, 착공 준비 등 본격적으로 조성을 진행 중인 단지는 서남해해상풍력 1단계 사업단지와 새만금해상풍력, 제주한림해상풍력 등 3개소다.

단지 조성을 준비·계획 중인 곳은 모두 11개소. 인천영흥해상풍력, 충남태안해상풍력, 전남해상풍력, 전남신안해상풍력, 전남완도해상풍력, 포항해상풍력, 경남삼천포해상풍력, 강동해상풍력, 고리해상풍력, 해기해상풍력 등이 사업타당성 조사와 사업허가 준비, 풍황계측기 설치 및 풍황 조사를 추진 중이다. 이외에 제주에서 도의회 지구지정이나 동의절차를 밟고 있는 단지는 제주대정해상풍력, 제주동부해상풍력, 월정행원해상풍력, 표선세화해상풍력 등 4곳이다.

전체적으로 발전6사 중 남동발전이 8개단지 조성에 참여해 가장 많은 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규모가 큰 단지는 지원드스카이가 부산광역시 해운대와 기장군지역에서 진행하는 해기해상풍력으로 540㎿에 달한다.

이렇게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으나 정작 관련 사업자들은 경제성 확보나 낮은 주민수용성 등 문제가 산적해있다는 입장이다.   

단지 조성을 준비 중인 한 기업의 임원은 정부가 현재 고정형 2.0, 변동형 1.0~2.5을 적용하는 해상풍력 REC가중치를 전체적으로 상향 조정해줄 것을 요구했다. 사업마다 각각 사업비가 상이한 만큼 수익분석은 다르겠지만 최소한 3.0을 웃도는 수준이 돼야 기본적으로 PF가 가능하다고 푸념했다.

특히 국내 해상풍력발전의 표본모델이 될 서남해 해상풍력의 경우 올해 3월 실증을 위해 착공할 풍력발전기 3기를 비롯해 60㎿급 단지 조성을 위한 제품 발주를  터빈사인 두산중공업에 낸 상태다. 순조롭게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최소 올 하반기 내에는 금융조달이 이뤄져야 한다.

서남해 해상풍력사업 1단계사업을 추진하는 한국해상풍력의 한 관계자는 “제품발주나 본격적인 단지 조성을 생각할 때 사업이 더이상 지연되지 않으려면 최소한 올 하반기내로 PF가 일어나야 한다. 정부가 3.0을 초과하는 REC가중치를 주지 않는다면 당초 수익률 6.5%를 목표로 일으키기로 한 금융권 PF는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기존 풍력사업자와 RPS공급의무자 간 이면계약 및 사후재정산 등 REC계약에 대한 관행도 개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가 지난해 전력시장가격(SMP)과 REC를 합산한 장기 고정가격제도를 도입키로 한 만큼 전력거래소 REC기준단가에 따라 전력생산비를 사후 재정산하는 관행이 사업자 이윤을 침해할 수 있는 요소로 남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적정 사업비를 장기 고정가격제도에서 정해지는 'SMP+REC'로 회수하고, REC가중치를 통해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해 사업자의 수익성을 개선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왔다.

풍력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태양광과 풍력 등 경기부양 효과를 지닌 신재생산업의 성장을 위해 도입한 장기 고정가격제도를 통해 사업자가 적정한 이윤을 창출할 수 있게끔 REC거래와 관련해 관계당국의 감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경제를 이끌었던 조선산업의 침체에 대응하고 지역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해상풍력 추진을 위한 경제성 확보와 인허가 간소화 등 정부가 전향적인 지원에 나서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최덕환 기자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