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완성차·에너지부문 기업과 수소위원회에 회윈사로 참가

[이투뉴스] 현대자동차가 수소차량 상용화를 위해 세계적인 완성차 및 에너지 분야 기업과 손을 맞잡았다. 현대차는 현지시간으로 17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공식 출범한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 공식 회원사로 참여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날 발족식에서 수소위원회에 참여한 완성차 및 에너지 분야 업체 등 13개 기업은 2015년 파리협정 목표 이행을 위해 뜻을 함께하기로 했다.

회원사로는 현대차를 비롯해 ▶가와사키 ▶다임러 ▶도요타 ▶로얄 더치쉘 ▶린데 그룹 ▶BMW ▶알스톰 ▶앵글로아메리칸 ▶에어리퀴드 ▶엔지 ▶토탈 ▶혼다 등이 참여했다.

초대 의장으로는 에어리퀴드와 도요차가 선출됐으며, 향후 2개 의장사를 중심으로 활동이 전개될 예정이다. 이날 위원회는 저탄소 친환경에너지인 수소연료를 대체 에너지로 적극 사용해 줄 것을 국제 사회에 요청했다. 

또 향후 세계 각국 정부, 기업, 시민사회에 지속적으로 협력해 수소차량 및 수소연료 상용화에 앞장서기로 했다.

한편 발족식에서 현대차는 수소차량과 관련해 우리 정부와 현대차의 중장기 비전을 발표했다. 정부는 2030년까지 63만대를 수소차로 보급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수소 충전소도 520개소까지 늘릴 예정이다.

현대차도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시점과 맞춰 수소전기차를 기반으로 새로운 SUV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당 모델에는 ADAS시스템(첨단운전자보조장치) 등이 탑재될 예정이다.

이날 완성차 업체 대표로 기조연설을 맡은 양웅철 현대차 부회장은 “1990년대 초부터 완성차 업계들은 수소차를 차세대 파워트레인으로 생각하고 개발에 힘썼으며 20년이 지난 지금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완성차 업체들의 노력만으로는 수소차 상용화 실현에 한계가 있기에 수소위원회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체들의 참여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수소사회 구현이라는 공동 목표를 바탕으로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플랫폼을 지속 개발하고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