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GDP 0.5% 수준인 연간 2조8200억 달러 피해 줄 것"
아시아개발은행, 지구온난화 따른 해수면 상승 영향 보고서

[이투뉴스] 현재 전세계 평균 해수면 높이가 1993년 대비 7.5cm 상승하는 등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특히 해수면 상승이 지금처럼 계속될 경우 2100년에는 연간 2조8200억달러의 피해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돼 온실가스 감축 등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전략’을 담은 정책연구보고서를 내놨다. 연구결과 지구온난화 등에 따라 전 세계에서 해수면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구체적으로 2016년 2월의 세계 평균 해수면 높이가 1993년 대비 74.8mm(연평균 3.4mm)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수 열팽창 효과가 지역마다 상이해 지역별 해수면 상승 정도에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필리핀 같은 경우 같은 기간에 무려 122mm나 상승했다.

2100년에 대한 예측 시나리오도 나왔다. 지금처럼 해수면 상승이 계속되면 1990년 대비 0.75∼1.9m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다. ABD는 이같은 해수면 상승이 바다에 인접한 국가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특히 작은 섬나라에 큰 비용을 초래할 것으로 예측했다.

해수면 상승의 영향 사례별로 보면 미국의 경우 2100년에 해수면 상승 영향을 받게 되는 취약지역에 약 1300만명이 거주, 피해에 노출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 남태평양의 소국인 키리바시의 경우 2050년 경에 매년 최대 1600만 달러(GDP 대비 10%)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인프라 손실 등 경제성장에 악영향
해수면 상승이 미치는 경제적 영향도 엄청난 것으로 분석됐다. 우선 경제성장 측면에서 해수면 상승은 ▶토지의 유실 ▶인프라 손실 ▶재난시설 구축 ▶사회적 자본 손실 등의 비용이 발생해 성장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됐다. 구체적으로 2100년이 되면 전세계 GDP의 0.5% 규모인 연간 최대 2조8200억 달러의 피해를 가져올 것이란 전망이다.

더불어 해수면 상승에 따른 잦은 홍수와 침수 등은 해당 주민들을 다른 국가나 지역으로 이주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경우 아시아 지역의 이주수요는 2050년까지 약 660만명(아시아 전체 대비 0.12%)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아시아개발은행은 해수면 상승은 자연 경관 및 관광행태 등에도 큰 변화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특히 관광산업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저개발 도서국가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끼쳤다. 연간 관광객이 60만명에 관광수입이 GDP의 30%를 차지하는 몰디브가 대표적인 사례로 지목됐다.

◆대응 전략 및 시사점은
해수면 상승에 따른 대응전략은 크게 이주(retreat)와 수용(accommodation), 방어(protection) 등 3가지로 분류했다. 이중 이주에 따른 직접비용은 2050년 기준 국가별로 GDP의 최대 3%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주는 또한 언어장벽을 비롯해 인종·지역·종교 갈등, 일자리 문제 등으로도 파급될 수 있다는 진단도 나왔다.

수용은 건물을 높이거나 재배 작물을 바꾸는 등 생활방식을 바꾸는 것으로 조기경보체계 구축과 대피소 건설, 양식업 확대 등이 대표적이다. 수용전략 이행 시 경제적 비용은 구체적으로 계량화하기에 어려움이 있고, 일부 경제적 효과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제방을 건설하는 등 해수면 상승을 직접적으로 막아내 살던 곳을 지키는 전략이 방어다. 하지만 방어는 다른 대응전략 대비 직접적 비용이 가장 많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됐다. 나라별로는 GDP대비 도미니카가 3.38%, 통가 1.64%,  베트남 0.09%, 네덜란드 0.09%로 추정됐다.

보고서에서는 정책 대응 방안으로 국가별로 보건, 식수, 식량, 안전 등 제반 이슈 해결을 위한 구체적 대응방안 모색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국제 협력 및 관련 지식공유 등을 제시했다. 특히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획재정부 등 정부는 이번 보고서와 관련 국토의 3면이 해안에 접해있는 우리나라는 해수면 상승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고려, 파리협정 등 온실가스 감축 논의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앞으로 해수면 상승이 미치는 경제·비경제적 영향을 지속적으로 파악·분석하는 한편 효과적인 대응체제 구축과 운영에 정책관심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시사점을 분석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