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세계에서 가장 에너지를 많이 쓰는 중국이 석탄화력발전소 건설계획을 대폭 축소할 방침이다. 중국 국가에너지청은 최근 계획 중이거나 이미 공사 중인 석탄화력발전소 103기에 대한 석탄화력발전 용량이 증설되는 것을 막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취소되는 발전용량은 120GW로, 103개 발전소의 가치는 4300억위안(약 72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중국은 경제개발 5개년계획에서 현재 920GW인 석탄 발전설비용량을 2020년까지 1100GW로 제한한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이번 건설계획 축소로 한걸음 목표달성에 더 다가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이 이번에 건설을 취소한 석탄발전소의 설비용량은 미국의 전체 석탄발전용량의 3배 정도에 이르는 것이다.

중국이 이처럼 엄청난 용량의 석탄발전소 건설을 취소한 것은 무엇보다도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알려진 석탄발전소의 폐해를 심각하게 인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베이징 등 중국의 주요도시는 이미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된 온실가스 등으로 대기오염이 심해져 정치적 불안요인으로 까지 등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즉 경제발전으로 인한 수익은 인정하지만 경제개발로 점차 대기오염이 허용기준치 이상으로 심각해지는데다 이로 인한 일상생활의 불편이 참기 어려운 정도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곧 정치적 불안요인으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앞서 중국 정부는 베이징을 비롯한 상하이 충칭 등 주요도시의 환경오염을 완화하기 위해 칼을 빼든 상태다.

물론 이번 석탄화력발전소의 건설 계획 취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질지 의문을 제기하는 전문가들도 없지는 않다. 중앙 정부의 화력발전소 취소 명령에도 불구하고 중국 지방정부들이 당장은 부족한 전력을 확보하기 위해 화력발전소 건설 계약을 실제로 취소하고 근로자들을 해고하는 것도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환경오염 문제를 단수한 경제 환경적 차원이 아닌 체제 수호적 차원에서 접근하기 시작한 시진핑 주석 정부가 내린 결단이라는 측면에서 이같은 지방정부의 반발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사람이 많다.

중국 정부의 이같은 획기적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취소와 함께 미국과 중국의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분야 협력에도 지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의 오바마 전 행정부는 시진핑 주석과 함께 온실가스 감축에 합의하고 지구촌의 오염을 막기 위해 쌍두마차 역할을 하기로 다짐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오바마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고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양대 글로벌강국의 환경분야 협력이 원만하게 이루어질지는 미지수.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사람이 지구촌의 환경오염에 상당 부분 책임이 있다는 정설에도 반발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트럼프 행정부를 구성하고 있는 에너지 및 환경부처 장관들도 온실가스 감축에 소극적인 인사들이기 때문이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