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수전용 변압기 폭발로 9시간 동안 전기와 열공급 끊겨
구역전기사업자 예비변압기·예비선로 확보의무화로 불똥

[이투뉴스] 일정 지역 내 열과 전기를 직접 공급하는 구역전기사업자의 변압기가 고장나면서 9시간 동안 정전 및 열공급 중단 사태가 벌어졌다. 특히 이번 사건 이후 구역전기사업자의 공급안정성 확보를 위해 예비변압기 또는 예비선로를 갖추도록 강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부산시 기장군 정관신도시에 전기와 지역난방을 공급하는 부산정관에너지 내에 있는 송수전용 변압기가 8일 원인을 알 수 없는 이유로 폭발했다. 10시28분 발생한 이 사고로 인근 아파트와 상가 등 2만2800 가구에 전기와 열 공급이 전면 중단되면서 큰 불편을 겪었다. 전기와 열 공급은 9시간만인 오후 7시30분경 공급이 모두 재개됐다.

사고가 발생한 변전기는 부산정관에너지와 한전 변전소 간 송전과 수전을 함께 하는 변압기(154kV→22.9kV)로, 고장으로 전기가 나가면서 발전소까지 동시에 꺼져(셧다운) 일이 커졌다. 여기에 사고 이후 발전기를 재가동하는데 필요한 비상전원까지 가동이 안되면서 정전이 길어졌다.

우여곡절 끝에 열과 전기 공급은 재개됐으나 그렇지 않아도 경영이 어려운 구역형(CES) 집단에너지업계의 공급설비 부실 문제로까지 번질 태세다. 당장 부산시와 기장군은 부산정관에너지에 대해 기동용 비상발전기를 추가 구입하는 한편 예비 변압기 또는 예비선로를 확보해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역시 10일 구역전기사업자가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어 현황 파악에 나서는 한편 조만간 변압기와 배전설비 일제 점검과 제도보완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사업자 자율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예비용 변압기 확보와 예비선로 구축을 강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현재도 다수의 사업자가 공급안정성을 위해 자체적으로 예비선로를 확보하거나 비상용 변압기를 갖춘 상태지만, 이번 기회에 전기사업법 등을 개정해 공급안정화설비를 반드시 구비하도록 의무화하기 위한 움직임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지자체 및 산업부가 이처럼 설비확충을 강력히 요구하자 구역전기업계는 취지는 이해하지만, 과도한 요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전기사업법상 안전 및 설비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 사업자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는 불만도 표출했다. 또 진즉 약속했으면서 아직 시행하지 않고 있는 CP(용량요금) 지급 등 제도개선부터 선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구역전기업체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예비 변압기를 갖추는 데만 30∼40억원이 소요되지만 우리는 사업포기 직전 상태”라며 “중단 없는 공급 등 각종 의무를 부여하기 전에 경제성 확보 등 최소한 사업을 수행할 있는 구조부터 만드는 것이 제대로 된 순서”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