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지열 냉난방시스템 보급활성화 간담회 개최

▲ 용인 에너지공단에서 있었던 '지열 냉난방시스템 보급활성화 간담회' 현장

[이투뉴스] 지열냉난방시스템시장(이하 지열시스템)이 올해 처음 도입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로 다시 활기를 띨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열시스템이 모든 건물을 대상으로 적용 시 뛰어난 에너지비용 절감효과를 보이지만 ▶소비자 수용성 제고 토대가 되는 설비신뢰성 향상 ▶신재생에너지 열공급의무화제도(RHO)나 지역난방 결합형 상품 등 효과적인 보급방안 ▶다소 높은 초기투자비 경감을 위한 인센티브 ▶적정한 계량기반 성과검증 및 많은 실적 등 사업성면에서 보완할 부분이 많다는 의견이다.

지난 22일 용인 한국에너지공단 본사에서는 공단 신재생센터, 지역난방공사, 건설기술연구원, 지역시공업체, 금융기관 등 전문가 23인이 이런 내용의 ‘지열 냉난방시스템 보급활성화 간담회’를 가졌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은 건축물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소비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활용해 자체 에너지자립도를 높인 건축물이다.

올해 1월 국토교통부가 본격 시행한 제로(에너지건축물)인증제는 건축물 에너지성능을 정량 평가해 제로에너지 실현 정도에 따라 5개 등급으로 구분·인증하는 제도로, 공공부문은 2020년, 민간부문은 2025년까지 의무 이행해야 한다. 민간시장 촉진을 위해 건축기준완화나 금융지원, 보조금 지원 등 다양한 혜택도 구비됐다.

최근 국토부와 교육부, 세종시 행복청, 경기도가 시범사업을 펼치기로 했고, 대림산업, GS건설 등 민간 건설사가 제로에너지빌딩 관련 인증이나 시범단지 신청을 하는 등 초기이나 시장반응도 우호적인 편이다. 

특히 지열시스템은 재생에너지 중 건축물 대상 기본 열원설비로 자리매김한 만큼 제로인증제에 대한 업계의 기대감도 큰 편이다. 공공건물 의무화시장 축소와 건설경기 하락세에 따른 영향으로 일감수주가 쉽지않은 만큼 업계로선 단비같은 소식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지열업계 관계자들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 건축물을 대상으로 한 지열시스템의 우수한 에너지절감효과를 소개했다.

공동주택·휴양시설 등 다양한 건물에서 높은 에너지절감효과  
발제를 한 지오테크 박성구 사장은 연중 냉난방 열수요가 많은 리조트나 요양병원에서 지열시스템이 기존 보일러나 전기냉방기 대비 경제성이 우수하고, 일반주택에서도 중장기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고 밝혔다.

박 사장에 따르면 실제 경기 양평 M리조트는 사우나, 식물원, 레스토랑 , 다양한 휴게공간으로 이뤄진 웰빙시설에 급탕 및 냉난방용으로 지열 및 수축열조를 연계한 지열시스템을 구축, 전기요금이 싼 심야전기에 가동해 축열한 후 낮에 사용해 연간 3700만원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코오롱환경서비스 이장호 부장은 남동발전 영흥화력본부 사택(13평에서 25평 82세대) 열원시설을 기존 심야 전기보일러에서 지열시스템으로 교체한 결과, 연간 40%이상 에너지비용을 절약했고 투자차액기준으로 8년 이내 투자비 회수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대림코퍼레이션 정원석 부장은 남부발전 삼천그린파워발전본부 사택(19평~33평 100세대)에 지열시스템과 태양광을 적용한 결과 연간 에너지자립률이 약 65%이며, 특히 냉난방 및 급탕은 모두 지열시스템으로 해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민간시장 확대 및 금융권 투자 유도할 보급방안 인센티브 필요 
발제 후에는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에는 발제자들과 대림코퍼레이션 이지학 전무와 정현철 차장, 지역난방공사 김희훈 차장, 건설기술연구원 송병후 수석연구원, 코오롱환경서비스 심두보 차장, 현대건설 이병두 과장, GS건설 주경남 차장과 장용성 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자림건축 우민호 이사, 신한은행 김태훈 차장, 삼성카드 이석원 차장과 공단 신재생센터 소장 등 임직원 9명이 참석했다.

토론에서 나온 주요 논의사항 중 하나는 제도와 기술 개선을 통해 지열설비에 대한 신뢰도 제고로 소비자 수용성을 선행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또 지열 등 열에너지원도 태양광이나 풍력처럼 신재생 공급의무화제도(RPS)처럼 신재생 열에너지공급의무화(RHO) 등 지원제도가 필요하고 지역난방과 결합한 보급모델 등 다양한 보급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특히 가장 걸림돌이 되는 다른 신재생원보다 다소 높은 초기투자비와 소비자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자금조달 및 인센티브 방안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지열에너지기술이 안정되고 미래 예상수익이 확정돼야 금융권의 자발적인 투자가 이뤄지며, 기반이 되는 적정한 계량기반 성과검증(M&V)기법 도입과 다수 실적이 필요하다는데 토론자들이 공감했다.

임용재 공단 신재생보급실장은 “제로에너지빌딩시대에 주요 열원으로 지열 적용은 필연적이다. 다만 현재 정부보급정책은 설치비 일부 보조와 공공건물 설치의무화로 시장이 커나가는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장기적으로 지열도 태양광이나 풍력처럼 신재생 공급인증서(REC)형태의 인센티브가 제공되고, 시장가격에 반영되는 제도가 필요하다. 지열시스템은 전력소모량 대비 높은 수준의 신재생 열생산량을 보이는 만큼 이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가 도입되면 예상수익을 바탕으로 다양한 민간금융상품이 개발되고 정부 보조금 없이 시장수요로 지열보급이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