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발전 이대로 괜찮나 (上)] 건설예정 물량만 1400MW 안팎연료수입액·RPS 정산금도 급증 '외화낭비' 논란

<너도나도 바이오 발전, 이대로 괜찮나 연재 순서> 
 대형 바이오매스 발전소 '우후죽순' (上)
'무개념 보조금' 바이오매스 왜곡 패착 (下)

[이투뉴스] 해외에서 수입한 우드팰릿이나 우드칩, 팜열매 껍질(PKS) 등을 태워 전력을 생산하는 대형 바이오매스 발전소가 우후죽순 건설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로 분류돼 보조금(REC)을 받을 수 있는데다 진입규제가 없다보니 발전공기업과 대기업들이 앞다퉈 진출하고 있다. 작년 한 해 발전용으로 수입된 바이오매스는 목질계만 300만톤에 육박하며, 수년내 연간 수입액만 1조원을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6일 발전업계와 당국에 따르면, 작년말 기준 국내 바이오 누적설비량은 1618MW로 1년새 170MW가 증가했다. 같은기간 풍력설비 신규 설치량(128MW)을 앞선다. 하지만 향후 3~4년 이내 새로 건설될 물량에 비하면 약소한 양이다. 정부로부터 발전사업 허가를 받아 2020년까지 완공될 대형(수십MW 이상) 바이오매스 전소(全燒) 발전소만 1143MW에 달한다. 이미 인허가를 취득한 중소규모 사업까지 포함하면 갑절로 불어나는 것도 시간문제로 보인다.

이중 기당 수천억원의 건설비가 소요되는 대형 바이오발전소는 대부분 RPS 이행의무가 있는 한전 산하 발전공기업과 일부 대기업이 사업 주체다. 남동발전 영동화력(연료전환 125MW)을 비롯해 대림그룹 포승바이오(스팀 174톤/h·전력 43MW)가 내년 상반기 이내 상업운전을 시작하고, 조만간 중부발전과 에스엠지에너지가 전북 군산에 각각 200MW규모 목질계 발전소를 착공할 예정이다. 민간 대기업도 뒤처질새라 사업 착수를 서두르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과 손잡은 한양은 광양항에 220MW(110MW 2기) 우드칩발전소, 서부발전과 보임에너지는 여수에 40MW 펠릿발전소, GS EPS는 당진에 기존과 같은(105MW)규모 PKS발전소를 건설키로 하고 금융조달을 추진중이다. 이외에도 덕평에너지와 한수원이 포항 영일만에 80MW 발전소를 짓기로 했고, 동서발전과 남부발전도 고흥과 삼척그린파워단지에 각각 100MW규모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

B 발전사 사업개발팀 관계자는 “확인된 사업 외에도 서너건의 대형 개별사업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미 전기위원회에서 발전사업허가를 받은 중소형 사업 약 200MW까지 가세하면, 수년내 전체 설비용량이 지금의 2배로 증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발전사들이 바이오매스 발전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단기간에 대용량의 RPS 이행실적이나 매출을 올릴 수 있고, 다른 전원과 달리 진입규제가 없어 사업개발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현재 18개 RPS 공급의무사업자는 자체 사업이나 외부조달을 통해 연도별 할당 REC를 확보하고 있고, 정부는 이들이 의무이행을 위해 지출한 비용 일부를 전기요금에 얹어 보전해 주고 있다.(RPS 정산금) 이런 방식으로 각 발전사에 지급된 정산금은 2013년 4150억원, 2014년 6591억원 순으로 늘어나 2015년 1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발전사업과 달리 진입문턱이 낮은 것도 바이오 쏠림현상에 한몫하고 있다.

바이오와 폐기물은 현행 관련 법제상 신재생에너지로 분류돼 건설의향만 제출하면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된다. 신규 설비수요가 발생해야 제한적으로 경쟁진입이 가능한 기저발전이나 LNG와 달리 사업성만 확보되면 어렵지 않게 발전사업허가도 취득할 수 있다. 정부의 신규 석탄화력 불허로 외연이 쪼그라들게 된 발전사 입장에선 REC확보, 신사업 확장, 수익성 까지 동시에 달성 가능한 1석3조 사업인 셈이다.

문제는 연료 대부분을 수입해 조달하는 이들 사업에 투입되는 지원금(정산금)과 수입액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란데 있다. 바이오연료 유통업계에 의하면, 지난해 국내 발전공기업들이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에서 들여온 우드펠릿은 140만~150만톤에 이르고, 여기에 우드칩과 PKS 등의 기타 폐기물까지 포함하면 전체 수입량은 300만톤에 육박한다. 이대로 대형 전소발전소 건설이 지속되면 수년내 연간 수입액이 1조원을 돌파하고, 전기료에 얹어지는 정산금도 현재의 2배 수준이 된다.

에너지전문컨설팅기업 관계자는 "기존 LNG발전소들은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데 바이오도 신재생이란 명분으로 해외서 들여온 수입연료에 지금처럼 높은 수익을 보장해 주는 것이 과연 합당한 일인지 의문"이라며 "정부가 조기에 잘못된 시그널을 바로잡지 않으면 과열투자로 외화 낭비는 물론 조만간 연료가격 급등사태를 맞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