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이 지속되면서 2100년에는 연간 2조8200억달러의 피해를 가져올 것이라고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전망했다. ADB는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전략’이라는 정책보고서를 통해 작년 2월 세계 평균 해수면 높이가 1993년 대비 74.8mm(연평균 3.4mm)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지금처럼 해수면 상승이 계속되면 2100년 경에는 1990년 대비 0.75~1.9m 상승할 것이며 미국의 경우 2100년 해수면 상승 영향을 받게 되는 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약 1300만명이 피해를 볼 것으로 우려했다. 특히 작은 섬나라의 경우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남태평양의 소국인 키리바시는 2050년쯤 매년 최대 1600만달러(GDP 대비 10%)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해수면 상승은 토지와 인프라 손실은 물론이고 재난시설을 구축하는데 엄청난 비용이 들어가며 사회적 자본이 손실되는 등 세계 경제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ADB는 해수면 상승에 따른 잦은 홍수와 침수 등으로 아시아 지역의 이주수요는 2050년까지 약 66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해수면 상승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거나 수용하는 방안, 방어 등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하고 이주에 따른 직접 비용은 2050년 기준 국가별로 GDP의 최대 3%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수용하는 방안은 건물을 높이거나 재배작물을 바꾸는 등 생활방식을 바꾸는 것으로 조기정보체계 구축과 대피소 건설, 양식업 확대 등이 거론되고 있다.

뚝을 건설함으로써 해수면 상승을 직접적으로 막아내 거주지역을 지키는 전략은 방어로, 국가별로는 GDP 대비 도미니카가 3.38%, 통가 1.64%, 베트남 0.09%, 네덜란드 0.09%로 추정됐다.

해수면 상승과 함께 남극에 붙은 얼음덩어리인 빙붕도 무너지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작년 12월부터 매일 축구장 5개 길이 만큼 라르센C 빙붕의 균열이 진행됐다며 점점 속도가 붙어 균열의 길이는 160km까지 길어졌고 틈새 최대 간격은 3.2km까지 넓어졌다고 최근 보도했다.

빙붕의 붕괴 역시 해수면 상승과 함께 지구온난화가 가져온 현상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 역시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해수면 상승을 강건너 불보듯 할 수는 없다. 파리협정 발효로 시작된 신 기후체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물론 국제사회에 약속한 2030년까지 예상치(BAU) 대비 온실가스 37% 감축 목표를 달성하는데 조금이라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또한 해수면 상승이 초래하는 경제 및 비경제적 영향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예의 관찰함으로써 효과적인 대응체제 구축과 운영에 범정부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