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기업 주도 에너지신산업과의 연계 도모

[이투뉴스] 올해부터 2021년까지의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구축·이용촉진 방안을 담은 5년 단위 기본계획이 오는 7월 발표될 예정이다.

정부는 에너지신산업과의 연계 및 제도지원을 통해 민간투자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능형전력망법에 근거해 2012년부터 5년간 추진된 1차 지능형전락망 기본계획이 오는 6월말로 종료됨에 따라 현재 스마트그리드사업단에 의뢰해 2차 기본계획을 짜고 있다.

전력분야 전문가와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기본계획 태스크포스팀이 이달부터 6월까지 중장기 비전과 정책 제도, 시장창출, 기반조성, 연구개발 등 5개 분과별로 종합 계획을 다듬게 된다. 

이번 계획의 기본방향은 4차산업혁명과 신기후체제 등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되 민간기업 주도로 산업 외연을 확장하는 것이라고 정부는 설명했다.

1차 기본계획이 정부가 초기 시장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었다면, 이번 계획은 민간이 AMI, ESS, 빅데이터 등의 신산업과 전력망과의 연계 산업을 만들고 통신 등 이업종과의 융합도 꾀하는 방향이다. 

산업부는 "내달부터 6월까지 TF 분과위를 운영해 기본계획 초안을 작성하고, 녹색성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7월말께 최종 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상복 기자 lsb@en2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