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본사서 방한 에너지부 대표단과 미팅

▲ 한수원을 방문한 필리핀 에너지부 대표단(좌측 테이블)이 바탄원전 재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이관섭)은 지난 18일 경주본사에서 필리핀 에너지부 대표단과 바탄원전 사업 재개 등 양국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필리핀 정부는 심각한 전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신규원전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NEPIO를 설립해 바탄원전 사업 재개를 검토 중이다. 1984년 핵연료 장전 직전 사업이 중단된 바탄원전은 국내 고리 2호기와 동일한 노형이어서 한수원이 사업참여 기회를 엿보고 있다.

이날 한수원을 찾은 필리핀 에너지부 대표단은 마르코스 에너지부 차관을 대표로 NEPIO(필리핀 신규원전 프로그램 기관) 담당자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한수원과의 회의가 끝난 후 고리 2호기, 원자력환경공간, 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두산중공업 등 산업계 현장도 둘러봤다. 

대표단은 특히 원전 주변지역내 상생 협력사업, 원자력 분야 인력개발, 핵연료 수급 및 관리, 원전 건설 능력 및 운영 경험 등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수원 관계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나라 원전의 우수성을 알리고, 원전 건설 및 안전 운영의 모범적인 모델을 제시해 향후 필리핀 원전수출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