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까지 네 차례 걸쳐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신산업포럼' 개최

▲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이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사업'과 관련해 그간의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이투뉴스] 지역 중심 에너지시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해온 서울시가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새로운 에너지사업모델을 발굴·공유하기 위해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서울특별시와 한국에너지융합협회는 26일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제1회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신산업포럼’을 가졌다.

이 포럼은 ‘에너지 미래, 현장에 답이 있다’라는 슬로건으로 오는 11월까지 네 차례 치러질 예정이다. 서울시가 추진 중인 다양한 에너지 사업모델을 공유·확산하고 민·관·산 협력모델을 발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날 첫 번째 포럼은 ‘에너지자립마을 확산을 통한 에너지신산업 활성화방안’을 주제로 ▶에너지신산업 실험장, 서울시에너지자립마을(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 ▶에너지자립마을과 DIY플러그인 태양광으로 주민수용성 높이기(이기관 마이크로발전소 대표) ▶에너지ICT융합의 새로운 수요관리사업 실증사례(이효섭 인코어드 연구소장) 등이 강연을 했다.

강연에서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서울시가 추진한 다양한 에너지자립마을 지원사업 등 시책과 그간의 성과를 공유했다.

이기관 마이크로발전소 대표는 지역민과 태양광의 사회적 수용성 제고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는 ‘도시지역 미니태양광 리빙랩사업’을 소개하고, 스스로 조립할 수 있는 DIY플로그인 태양광제품의 개발성과를 안내했다. 이효섭 인코어드 소장은 에너지 빅데이터 플랫폼과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수요자원시장의 발굴사례 등을 설명했다.

강연 이후에는 정택중 한국에너지융합협회 대표를 좌장으로 한승호 서울에너지공사 부장과 김연지 서울시 과장, 이기관 대표, 이효섭 소장이 패널토론을 했다.

한승호 서울에너지공사 부장은 “도시와 건물의 최초 설계에 따라 에너지비용이 30~40% 가량 차이가 난다”며 “도시재생사업과 에너지사업이 직접적으로 연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도시재생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단체·조합과의 의견 조율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송전선 부족, 미세먼지,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 및 에너지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와 연결돼야 지역의 다양한 에너지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기관 대표는 “시는 그간 지역시민·업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빠르게 시책에 반영했으며, 관련 사업들의 안착에 힘써왔다”고 말했다. 다만 최근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로 정부와 지자체 보조가 늘어났는데, 이러한 보조금 의존은 앞으로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태양광 등 지역의 분산전원 확대에 따른 편익을 반드시 전기요금 절감에 국한할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분산전원 확대 시 전력수요에 따른 변전소 등 기존 계통시설을 확대할 필요가 없고, 지역에서 에너지를 생산·소비할 수 있는 만큼, 계통 확대를 위한 예산 및 자금을 지역의 분산전원 증대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설명.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 과장은 “‘원전하나줄이기’ 사업으로 대표되는 서울시의 에너지시책은 4차 산업혁명 기술과 함께 에너지생태계를 생산 전달 소비하는 전 영역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이러한 포럼을 통해 시민생활 현장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협력모델을 발굴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첫 번째로 열린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신사업 포럼은 앞으로 ▶공동주택 관리비 줄이는 비즈니스 총출동(7월 5일) ▶에너지자립을 위한 건물에너지 옥상 활용방안 총출동(9월 13일) ▶4차 산업혁명, 에너지서비스 활성화 방향(11월 23일)을 주제로 서울시 서소문청사에서 열릴 예정이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