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미국 50개 주 가운데서도 에너지와 환경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있는 캘리포니아주의 에너지 모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 3월 태양광발전소가 캘리포니아주에 연결된 전력망에 40% 상당의 전력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특히 한낮에는 전체 전력수요의 50%를 초과했다는 것.

태양광으로 생산한 전력이 늘어나면서 실시간 도매 전기료는 0달러까지 떨어졌다. 도매 전기료가 이처럼 폭락한 것은 원자력과 석탄 등 기저발전의 경우는 전기료가 싸다고 해서 금방 발전소 가동을 중단할 수 없기 때문에 오히려 돈을 내서라도 가동을 유지해야 하는 사정이 있다. 원자력발전소와 석탄 등 대규모 발전소는 가동을 중단하고 다시 가동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물론이고 비용도 엄청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전기 판매값이 떨어졌다고 해서 발전소를 세울 수 없는 것이다.

특히 3월의 경우 냉난방 전력수요가 여름이나 겨울보다는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태양광 점유율이 크게 높아졌다는 것이다. 일시적인 전기 도매가격 폭락이 있었지만 캘리포니아주의 전기요금이 미국의 다른 지역보다 결코 저렴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 확대로 인해서 평균보다 전기요금이 비싼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캘리포니아 주민들은 지구온난화 방지는 물론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다른 주보다 더 많은 재원을 투입해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늘리고 있으며 반사적으로 초래한 전기요금 상승 또한 감내하고 있다는 얘기다. 독일 등 환경 선진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녹색가격(Green Price) 정신이 주민의 동의를 얻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정책에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린 프라이스란 전기료가 다소 높더라도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육성을 위해 소비자가 더 비싼 값으로 전력을 구매하는 것.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이처럼 현재도 다른 지역에 비해 값이 비싼 전기요금 체계를 갖고 있으면서도 2030년까지 전력의 50%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시장의 가격 기능이 이유인지는 모르나 캘리포니아 지역의 전기사용량은 다른 주보다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캘리포니아의 날씨가 비교적 온화하고 겨울의 경우 극심한 추위가 없는데다 여름 역시 비교적 선선한 기후적 여건도 있을 것이다.

산업적 측면에서는 우리나라와 달리 에너지다소비 산업 비중이 낮고 실리콘밸리 등 첨단업종과 서비스산업이 많이 몰려있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다.

캘리포니아주의 에너지 환경정책이 시사하는 바는 더 좋은 환경 속에서 삶을 영위하기 위해 그만큼 주민들이 비용을 부담한다는 정신이다. 우리나라도 이런 정책적 시사점을 명심해야 한다. 값도 싸고 편리한 재화는 지구상에 없다. 편리한 만큼 혜택이 있으며 값은 올라가는 상대성을 지니고 있다. 맑은 공기와 편리한 에너지를 위해서 소비자가 좀 더 부담해야 한다는 각오를 다져야 한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