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協-중소·중견기업, 캠퍼스 리쿠르팅 프로그램 전개

[이투뉴스] 반도체 산업 내 인적자원 개발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산업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인 한국반도체산업협회(회장 박성욱)는 대학으로 학부생과 반도체 전공 석박사생을 찾아가는 '반도체 우수기업 대학 방문 로드쇼'를 진행한다.

이번 캠퍼스 리쿠르팅 프로그램은 반도체 기업의 구인난 해소, 반도체 석박사급 전문인력 채용 연계, 청년층의 반도체 산업 인지도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반도체는 우리나라 대표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산업 내 인력수급이 원활하지 않다는 게 업계의 고민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같은 일부 대기업에만 인재가 몰리는 탓이다. 구인도 어렵지만 입사 후 1년 내 약 39%가 그만두는 미스매치 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채용 과정에서 보다 세심한 접근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반도체산업협회는 통상적으로 박람회나 잡페어 등을 통해 기업과 학생들 간 채용정보 교류가 이뤄지는 방식에서 벗어나, 협회에서 반도체 우수 중소·중견기업과 함께 대학(원)생을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일반적인 기업 홍보의 선에서 진일보해 반도체 산업의 역할과 국가적 중요성을 우선 설파해 학생들의 산업 진입에 대한 동기를 우선 부여한다. 이후 반도체 기업과 반도체과 지도교수·석박사생과 간담회를 갖고 본격 산학 교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남기만 반도체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대한민국 반도체의 전부가 아니다.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계엔 다양한 우수 중소·중견 기업이 존재하고, 벤처기업과 스타트업도 생겨난다“면서 ”반도체 우수기업 대학 방문 로드쇼는 대학생들에게 잘 알려져 있진 않지만 우리 반도체 업계를 선도하는 우수 중소·중견기업들과 대학을 찾아가 우리 산업과 해당 기업들의 유망성을 알리고 채용과 연계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도체 우수기업 대학 방문 로드쇼는 반도체 우수기업과의 채용 연계와 교류를 희망하는 대학이나 학과 혹은 관련 대학원의 랩실 단위로도 신청 가능하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