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역외펀드 ‘프로스타 캐피탈’로 향후 행보 주목

[이투뉴스] 수년째 매각설이 돌다 지난 3월 대주주의 주식양수도계약이 체결된 경남지역 도시가스 공급사인 경남에너지가 마침내 매각됐다. 새 주인은 호주계 인프라 펀드인 ‘프로스타 캐피탈’로서 SK그룹 역외펀드다.

프로스타 캐피탈은 18일 경남에너지 지분 95% 인수를 완료했다. 인수금융은 KDB산업은행과 KEB하나은행으로,  인수금액은 5500억원 상당으로 전해졌다. 인수는 기존 대주주의 지분 취득을 통해 이뤄졌다. 기존 최대주주인 상원컴트루와 2대주주인 앵커에쿼티파트너스 등이 보유한 지분 95%를 취득하는 방식이다.

프로스타 캐피탈은 2012년 설립된 사모투자회사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등록된 투자자문사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에너지 중간 공급 인프라 자산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프로스타 캐피탈은 경남에너지 기업가치를 5664억원으로 평가해 경영권 지분 인수가를 산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지난 3월 경남에너지 대주주인 상원컴트루와 2대 주주인 앵커파트너스가 보유한 경남에너지 지분 58.73%를 약 5500억원에 인수하는 내용의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한 것과 맞아떨어진다. 프로스타 캐피탈이 상원컴트루와 앵커파트너스 지분을 인수하면 경남에너지 자사주 38.36%까지 넘겨받게 돼 실질적으론 지분 97.09%를 5500억원에 인수하는 셈이다.

경남 창원, 김해, 거제, 통영, 밀양, 창녕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경남에너지는 1972년 경남연탄으로 시작해 1981년 경남도시가스로 이어졌다. 1982년 지금의 사명으로 변경한 후 1994년 증시에 상장한 경남에너지는 지난해 매출액 6193억원, 영업이익 276억원, 당기순이익 280억원을 달성했다. 선제적 인적구조 개편 등의 전사적 경영효율화를 통해 올해 1분기에도 순조로운 경영이 이어져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증가율 29.6%, 순이익 증가율 32.1%를 기록했다.

경남에너지는 2014년과 2015년 공개매수를 통한 상장폐지에 나서면서 매각설이 돌았다. 그때마다 경영인 측은 ‘주식 상장을 유지할 실익이 없다고 판단했다’며 선을 그었다. 하지만 지난해 삼수 만에 공개매수를 통한 자진 상장폐지가 이뤄지고, 그해 9월 정연욱 부회장이 회사 임직원들에게 직접 매각에 대해 얘기를 꺼내 상당부분 진척되고 있음을 시사하면서 매각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졌다.

프로스타 캐피탈은 이번 경남에너지 인수 이후 지역 내 공급망을 확장하고, 고객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도시가스 공급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기존 인력을 대상으로 한 구조조정 계획은 세우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발 더 나아가 이번 인수를 통해 한국 시장에 진출한 만큼 정부, 유관기관,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는 것은 물론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과 함께 지역경제 발전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향후 경남에너지의 새 주인이 된 프로스타 캐피탈의 행보가 순탄하다고 장담하기 쉽지 않다. 공공재인 도시가스산업이 사모펀드의 먹잇감이 됐다는 비난이 적지 않은데다, 자칫 불똥이 요금 승인권자인 지자체로 튈수 있다는 점에서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번 경남에너지 매각과 관련해 2대 주주인 사모펀드 앵커파트너스가 투자 3년 만에 1800여억원의 투자이익을 얻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공공산업인 도시가스산업이 외국계 사모펀드들의 먹잇감이 될 경우 결국 도시가스요금 인상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르면 경남에너지 2대 주주였던 사모펀드 앵커파트너스는 2014년 3월 주당 6549원에 750억원을 투자해 경남에너지 주식 1145만1748주를 매입했고, 추정 매각단가가 2만2702원인 점을 고려하면 투자차익은 1850억원 수준이다.

특히 이처럼 사모펀드 앵커파트너스가 막대한 투자수익을 거둔 요인을 요금 승인권자인 경남도의 부실한 산정절차로 지목했다. 경남에너지가 매각을 추진할 때부터 다수의 사모펀드들이 입찰에 참여한 것도 이런 배경에서라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노회찬 원내대표는 앞으로 도시가스요금 산정의 문제점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도시가스요금 인하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