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환경네트워크, 공동주택 감축분량 4000톤 구매 예정
배출권거래제 상쇄제도와 연계해 민간부문 감축사업 확산

[이투뉴스]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민·관 협력단체인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상임대표 김재옥)가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조명을 LED로 교체하면서 생긴 온실가스 감축량을 배출권 형태로 구매하는 사업을 시작한다.

이는 공동주택과 배출권거래제 상쇄제도 연계 등 민간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참여 활성화를 위해서다. 배출권거래제 상쇄제도는 할당대상업체가 아닌 시설 또는 활동(외부사업)의 온실가스 감축 인증실적을 상쇄배출권으로 전환, 거래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기후·환경네트워크는 선정된 공동주택의 3년 6개월 동안의 예상 감축량을 배출권거래제 시장가격에 준하는 1톤당 2만원에 모두 4000톤을 구매할 예정이다. 이 감축량은 중장기적으로 모니터링과 검증, 인증 등의 절차를 통해 상쇄배출권으로 전환된다.

2014년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국민운동을 시작한 기후·환경네트워크는 국민의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정량화하는 사업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특히 2016년 시범사업으로 추진된 감축량 구매사업을 분석해 사업대상과 장소, 감축방법 등의 기준을 구체화시켰다.

감축량 구매사업 대상은 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 내 LED조명교체 건만 해당하며, 온실가스 감축량을 기준으로 비용을 지급하게 된다. 또한 제도적 기준에 부합하도록 광속량, 고효율 인증제품 사용 등을 만족해야 하며, 선정된 공동주택에 계측기를 설치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도 실시한다.

공동주택에서 사업에 참여할 경우 최대 1000만원의 온실가스 감축 비용을 지급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명 1개당 1W를 줄인다면 3년 6개월간 온실가스 약 14kg을 감축하게 되며 280원 정도를 지급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32W 형광등을 22W LED 램프로 2000개를 교체할 경우 283.5톤의 온실가스 감축으로 567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다.

김재옥 기후·환경네트워크 상임대표는 “민간의 온실가스 감축활동이 제도와 연계되면 동기부여가 커질 것”이라며 “온실가스 감축성과를 정량화하고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국민운동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의 온실가스 감축 구매사업 안내문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