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wah社와 8일 APR협력협정 체결

[이투뉴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이관섭)이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한 APR1400 원전 운영을 지원하고 향후 기자재 공유를 추진하는 등 현지 운영사와 협력을 공고히 한다.

한수원은 8일 서울 강남구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UAE원전운영사인 'Nawah Energy Company(이하Nawah)'와 APR협력협정(APR1400 Cooperation Agreement, ACA)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APR1400 운영 초기 경험을 공유하고 점진적으로 정비경험과 긴급자재 공유 및 예비품 공동구매, 기술현안 공동 해결까지 협력범위를 확대키로 했다.

UAE는 2009년 한국형 원전 4개 호기 수입을 확정해 현재 1호기 운영을 준비 중이며 2,3,4호기를 건설 하고 있다.

Nawah사는 지난해 한전과 UAE원자력공사(ENEC)간 투자협정을 통해 설립된 APR1400 운영사다. 한수원이 ARP1400 개발·운영사로서 UAE 원전 건설과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한수원 관계자는 “이번 협정 체결로 APR1400 발전소의 안전성, 신뢰성, 효율성 향상 및 공동현안을 양사가 함께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