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에는 온난화의 원인과 영향, 미래에 예측되는 상황과 그에 대한 다방면의 대책까지 지구온난화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History, Impact, Future, Column 등 세분화된 섹션을 통해 온난화의 발생 과정과 인간과 생태계에 미칠 영향, 미래를 대비하는 방법, 전문가들의 칼럼 등이 소개되어 있으며,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 : Think the Earth Project / 야마모토 료이치 
Think the Earth Project
2001년 설립된 일본의 대표적인 ‘비영리단체(NPO, Non-profit organization)'로 ’지구를 생각하는 프로젝트‘란 단체명 그대로 다양한 형태의 환경 수호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Think the Earth Project의 기본 이념은 ’개인이 자신들의 삶을 환경문제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지구와 환경에 대해 되돌아 볼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이 이윤의 일부를 사회로 환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환경문제와 관련한 교육의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 등 인류가 환경을 해치지 않고도 경제적인 발전을 계속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1세기의 가장 심각한 화두인 지구온난화 문제를 연구하던 중 많은 사람들이 이를 자신의 삶과는 상관없는 일로만 생각한 채 무관심과 체념으로 일관하는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껴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앞으로도 Think the Earth Project는 세상을 변화시킬 새롭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계속 시행해 나갈 것이다.

 

야마모토 료이치
도쿄대학 생산기술 연구소 교수이자 문부과학성 과학관, 환경인식재료(Ecomaterial)연구회 명혜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 『지구를 지키는 환경 혁명』『전략 환경 경영』외에 다수가 있다.
 

역자 : 김은하 
한양대학교 일어일문학과를 졸업 후 현재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번역가들의 모임인 <바른번역(www.translators.co.kr)>의 회원이며 독자와 번역가가 만나는 공간인 <왓북 (www.whatbook.c
o.kr)>의 운영진으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10년 후, 일본』『국경을 넘으면 아시아가 보인다』『직장인의 논리적 대화습관』『Big Fat Cat 시리즈 1~7권』등 다수가 있다. 
 
목차보기  
이 책을 보는 법
Prologue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는 지구온난화
추천의 글 지구의 미래를 걱정하는 지원군과 같은 책
NPO소개 Think the Earth Project가 전하는 메시지

HISTORY
온난화 현상을 인식하다
대기오염 방지대책을 세우다
우주에서 지구를 관측하다
지구가 푸른 별임을 알게 되다
세계경제의 성장과 ‘침묵의 봄’
과학자들이 연대를 맺어 나가다
달 착륙과 알파넷의 개발
환경회의와 경제성장의 한계
기후의 역사를 밝혀라
황토 빛 사막화가 진행되다
해양 극지를 연구하다
오존홀을 발견하다
‘지속 가능한 개발’의 중요성을 깨닫다
기업, 사회적 책임을 자각하다
환경보호를 위해 세계가 회의를 열다
온실 가스 배출량을 줄여라
엘니뇨와 라니냐 현상이 일어나다
새로운 시대의 시작과 이상 기후 현상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는 자연 대재해

IMPACT
산호초의 죽음, 백화현상
COLUMN-온난화 현상, 주변 동식물을 통해 알 수 있다
가뭄과 식수난의 재앙
그린란드의 빙상이 녹아내린다
COLUMN-온난화가 계속된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기상이변이 자주 발생한다
COLUMN-온난화, 그로 인한 경제 손실
남극 대륙의 빙상이 녹는다
COLUMN-되돌릴 수 없는 시점이 다가오다
해안가 도시가 물에 잠긴다
말라리아 환자가 급증한다
생태계 혼란이 일어난다
해양대순환이 정지한다

 

메탄 하이드레이트가 녹는다
지구온난화의 대표적인 영향 10가지

FUTURE
자연에너지의 개발
대체연료의 개발
COLUMN-현재의 눈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기후 시뮬레이션
생체 모방과 자연과학기술의 개발
생분해성 소재의 개발
COLUMN-2028년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해양온도차 발전
그린벨트 운동
COLUMN-지구는 지금 어떤 상황에 처해 있을까?
홍수대비책
COLUMN-기후변화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
도시환경의 개선
자동차 함께 쓰기 운동
COLUMN-유럽의 사례를 본받아 미래를 대비하자
세계의 환경운동
환경정보를 제공하는 도구의 실용화
친환경 생활의 대중화
체험 환경교육의 실천

Think the Earth project가 제안하는 지구를 지키는 10가지 방법
ADDITION 부록

Epilogue 지구온난화, 우리의 힘으로 막을 수 있다
참고문헌
우리나라의 환경 단체
 

줄거리 
*History
1900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류와 지구의 역사를 소개한다. 인류가 어떻게 살아왔는지는 온 난화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된다.
*Impact
온난화의 영향으로 지구 전체의 평균온도가 1℃씩 상승할 때마다 구체적으로 어떤 현상이 벌어 질 것인지 알 수 있다.
*Future
세계는 온난화 방지를 위해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소개하고, 앞으로 인류가 시행해야 할 미래를 향한 대책을 소개한다.
*Column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온난화로 인한 기후재앙을 끊임없이 경고해 왔다. 전문가들이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소개한다.
*Addition
온난화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을 예측하는 방법과 기후 시뮬레이션을 완성하는 과정을 심층적으로 설명한다.
*세계의 토픽
각 연대별로 세계 곳곳에서 발생한 역사적 사건들을 과학의 발전 과정과 환경문제에 초점을 맞춰 서 술했다. 특히 2007년 이후 미래에 발생할 사건들까지 예측하여 함께 실었다. 
 
출판사 리뷰  
온난화의 원인부터 해결 방법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

2005년 남부 유럽에서 엄청난 사상자를 낸 폭염과 가뭄, 인도에 닥친 일일 강우량 763mm의 집중호우, 미국 뉴올리언스를 습격한 허리케인 카트리나, 대홍수로 물에 잠긴 중국, 사막이 되어버린 케냐 초원, 가뭄과 기근으로 죽어가는 아이들, 세계로 퍼지는 말라리아 등 지금 지구촌 곳곳에서는 지구온난화가 그 원인이라 추정되는 기상이변이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인명 피해와 재산 손실도 거듭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과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온난화 현상이 이제는 전 세계인의 일상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뉴스나 신문을 봐도 온난화에 대한 보도가 연일 끊이지 않는다. 최근 <인디펜던트> 지의 보고에 따르면 2007년은 지금까지의 기후 관측 사상 가장 무더운 해가 될 것이라 예상되며, 그 원인에도 온난화 현상이 있다고 한다. 이런 시점에서 지구온난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대책 마련은 더욱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1950년부터 2100년까지 지구 대륙의 온도변화 시뮬레이션을 함께 실었다는 것이다. 이 시뮬레이션은 일본의 최첨단 컴퓨터로 과거와 현재의 기후변화 양상을 계산하여 수치화 한 것으로 세계 최고의 정확성과 정밀도를 자랑한다. 시뮬레이션 사진이 실린 오른쪽 페이지를 훑어보듯 빠르게 넘기면 지구가 붉게 변해가는 과정이 파노라마를 보듯 한눈에 펼쳐진다. 1950년까지만 해도 아름다운 푸른 빛을 띠던 지구가 2000년경부터 서서히 붉게 물들기 시작하여 2100년에는 마치 화염에 휩싸인 듯 푸른 기운이라고는 전혀 찾아볼 수가 없다. 이 과정을 통해 온난화 과정을 실감할 수 있으며, 보는 것만으로도 미래의 위기 상황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어느 때보다 온난화 현상에 대한 관심과 올바른 이해가 필요한 지금, 이 책을 통해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인식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