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비와 집단민원 등에 산으로 가는 열병합발전 확대정책
미세먼지 이슈 넘어서 청정연료·신재생까지 무조건 반대

[이투뉴스] 미세먼지 이슈와 함께 ‘내 집 주변에는 안된다’는 님비현상, 명확한 근거 없는 집단민원까지 가세하면서 열병합발전소 확대정책이 산으로 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정부에서 권장하고 있는 청정연료인 LPG와 신재생에너지로 연료를 변경하겠다는 시도에 대해서도 안전문제 등을 거론하며 불가론을 고수, 집단에너지업계가 애를 먹고 있다.

최근 GS E&R은 구미 열병합발전소 내 부지에 폐목재와 우드칩을 연료로 사용하는 29.9MW 규모의 바이오매스발전소 허가를 받았으나, 주민들의 반대여론이 커지면서 사업추진 자체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법적으로나 실질적으로 신재생에너지발전소가 분명하지만, 주민들은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화력발전소일 뿐이라고 맞서고 있다.

GS E&R이 100% 출자한 구미그린에너지가 추진하는 구미 바이오매스발전소는 지난달 전기위원회에서 발전허가를 받고 개발실시계획변경, 설계작업 등을 거쳐 2020년경 완공한다는 목표다. 구미국가산단 1단지에 있는 GS 열병합발전소內 부지 1만㎡에 1천290억원이 투입되며, 연료는 목재를 가공한 뒤 남은 자투리 우드칩과 나무찌꺼기를 압축 성형한 우드펠릿 등을 쓸 예정이다.

이밖에도 GS E&R(포천열병합발전)은 공정률 70%를 넘어선 포천 열병합발전소까지 연료를 석탄에서 LNG로 바꾸라는 민원에 시달리고 있다. 두 사업 모두 전기 및 스팀 수요업체와 주변 지역주민 동의를 받았고, 오염물질 총량을 크게 줄일 수 있는데도 반대 측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포천시장은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는 주문까지 내놨다.

SRF(폐기물 고형연료)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반대민원은 더욱 거세다. 충남 내포신도시를 비롯해 원주와 나주, 포천, 김해, 파주, 횡성 등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일부를 제외하고는 한걸음도 내딛질 못하고 있다. 물론 생활쓰레기, 플라스틱이나 폐비닐 등을 태우는 만큼 상대적으로 오염물질 배출논란이 큰 것도 사실이지만, 대화조차 거부하는 등 막무가내다.

일부 집단에너지업체가 열병합발전소 연료를 벙커C유나 석탄에서 청정에너지인 LPG로 변경하겠다는 구상 역시 지역주민의 반발과 관련 지자체의 부정적 시각으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환경과 안전 이슈를 표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감춰둔 님비현상까지 결합돼 열병합발전 확대정책이 덜컥거리고 있는 셈이다.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 “미세먼지 등 공감하는 문제 제기도 있지만, 청정연료 사용과 신재생에너지까지 반대하는 것은 너무 심한 것”이라며 “사업자와 대화를 통해 함께 개선방안을 모색해보자는 태도로 시각이 바뀌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이 비교적 선호하는 LNG(도시가스)로 전환해도 사업성에 지장이 없다면 우리가 먼저 바꿀 것”이라며 “정부차원에서 고효율·친환경 열병합발전 확대를 위해 지원을 어떻게 펼칠지 큰 그림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