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를 맞아 최근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확산되고 있다.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해서는 비타민A, B, B6 등 여러 비타민종류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과 채소 등으로 구성된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하지만 과일이나 채소 등의 음식만으로는 신체에 필요한 비타민A, B, B6 등의 비타민종류를 포함한 칼슘, 철분 등을 섭취하기란 사실상 어렵다. 

이에 많은 사람들은 개인의 건강을 위해 비타민주사를 맞거나 평상시 물처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비타민워터, 독일 발포비타민, 비타민스틱 등을 섭취한다. 비타민주사는 링거 수액에 비타민을 넣은 것으로 만성피로, 감기, 간 기능 등의 회복을 돕는다. 이외에도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영양제, 건강기능보조식품이나 동충하초 성분의 건강즙, 멀티비타민 화이토, 비타민스틱 등 종합·멀티비타민제품을 추천 받아 구입하여 섭취하기도 한다. 

그러나 여성종합/멀티비타민, 남성종합비타민 등을 구입할 때에는 온·오프라인상에서의 멀티비타민추천, 종합멀티비타민순위 등의 효능·효과 정보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될 수 있지만, 각 개인의 성별과 연령대에 꼭 필요한 영양소가 함유된 천연원료의천연종합/멀티비타민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다면 연령대별로 필요한 영양소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성장하는 시기인 유아, 어린이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비타민D, 비타민A, 칼슘, 칼륨, 아연, 미네랄을 꼽을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영양소가 함유된 츄어블비타민 타입의 유아·어린이종합멀티비타민, 아연영양제 섭취를 권장한다. 이어 10대 남자, 여자 청소년에게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성장에 도움을 주는 칼슘과 비타민D, 미네랄, 아연이 함유된 청소년종합비타민, 영양제 섭취가 도움된다. 직장생활과 잦은 회식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노출이 많은 20대에게는 비타민B, 비타민C, 칼슘, 마그네슘, 유산균 등의 영양소가 함유된 20대종합비타민, 여성·남성종합비타민을 추천하다. 

30대는 엽산과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가 필요하다. 특히 30대 임산부종합비타민을 선택할 때에는 영양 성분표를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부분을 간과하고 종합비타민순위, 멀티비타민추천, 효과·효능에만 치중한 여성종합비타민을 구입해 섭취하게 되면, 고함량 성분으로 인해 산모와 태아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추천 제품을 무조건 믿고 구입하기보단 스스로 종합비타민제 성분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40대와 50대 이상의 중·장년층 남녀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는 비타민C, E, B, 유산균, 칼슘 등이 필요하다. 특히 베타카로틴과 레티놀 등의 성분이 함유된 종합비타민제,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 시, 건강에 일조할 수 있다. 베타카로틴, 레티놀 등의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화되어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항암효과 작용으로 종합비타민 섭취를 통해 직장암, 유방암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뉴질랜드 초록홍합의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보조기능식품이나 종합영양제는 뼈 건강, 근육통, 근육 피로감 등의 감소를 돕는다. 이에 60대 이상의 뉴질랜드 초록홍합 추출물이 함유된 종합영양제 섭취 시, 관절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처럼 성별과 연령대별로 필요한 영양소 섭취를 달리해야 한다. 이에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 스페쉬는 남녀 성별, 연령별 맞춤 멀티종합비타민을 선보이고 있다. 유아/어린이를 위한 츄어블비타민 타입의 ‘아테네키즈(0410)’, 청소년을 위한 ‘아테네 쥬니어(1020)’, 남성·여성건강종합비타민제 ‘아레스 포 맨&아프로디테 포 우먼(2030)’ 등으로 연령별 종합비타민제를 구성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아울러 40대, 50대 여성 갱년기에 좋은 건강식품나, 남성건강식품 비타민 등 연령별 비타민제품들은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하지만 멀티·종합비타민에는 주성분과 효능, 효과 등이 다르기 때문에 비타민 제품 선택 시, 비타민 성분 함량 확인이 중요하다. 이 외에도 만성피로에 좋은음식&영양제, 동충하초 원료의 건강즙, 독일발포비타민, 비타민워터 등을 함께 섭취할 때는 꾸준한 운동법도 실천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