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판매협회중앙회 기술위원회 3차 회의

▲ 기술위원들이 한국아이티오 공장을 찾아 소형저장탱크 제조공정을 살펴보고 있다.

[이투뉴스] LPG사용시설 점검대행기관 법제화가 추진되는 것과 관련해 LPG판매사업자들은 시행착오를 예방하기 위한 시범사업과 함께 정부예산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사업자단체인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회장 김임용)가 각 지방협회별로 대행기관을 운영하고, 예산지원이 이뤄진다면 사업자 스스로가 주도하는 새로운 안전관리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에서는 안전관리를 대행하는 도시가스의 경우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만큼 정책의 지속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한국엘피가스판매협회중앙회 기술위원회(위원장 박성식)는 지난 21일 경기도 화성시 한국아이티오(사장 정돈영) 회의실에서 올해 제3차 기술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기술위원회에서는 LPG사용시설 점검대행기관 법제화 대책, 가스시설 내진기준 개정방향 및 대응방안, LPG판매업 신기술동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LPG사용시설 점검대행기관 법제화와 관련해 정부 주도의 LPG정책 추진에는 한계가 분명한 만큼 업계의 자율안전 노력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정책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판단했다. 그런 측면에서 업계 주도로 LPG사용시설 점검대행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등 LPG산업 특성에 맞는 안전관리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안전관리대행제도가 도입된 도시가스산업의 경우에도 지역관리소인 고객센터 통폐합이 계속되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정책의 지속성이 우려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반면 액법 상 유일한 사업자단체인 협회중앙회가 각 지방협회별로 안전점검단을 가동하고 정부 예산지원이 이뤄진다면 업계 주도의 안전관리모델이 정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왔다.

협회중앙회와 지방협회는 현재 거래상황기록보고 외에 공인검사기관으로서 LPG판매업소 자율검사를 수행하고 있는 만큼 예산을 통한 인력 보강이 이뤄지면 LPG사용시설 점검대행기관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사업자와 안점관리대행자 간 책임범위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 분쟁 소지가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현재도 관계법령에 따라 LPG판매사업자들이 시설을 점검하고, 개선이 요구될 경우 소비자에게 이를 요청하고 있으나 소비자가 거부하면 별다른 대응책이 없는 실정이다.

한편 기술위원회는 회의에 앞서 한국아이티오의 소형저장탱크 생산공정 등을 시찰하고, 최근 LPG용기 절체기에 IoT기술이 도입된 사례들을 코리센 등 관련업체로부터 설명을 들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