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기술개발, 해외 공동투자, 상호 지분 취득키로

포스코가 고급 강관의 일종인 API 소재 및 강관분야에서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 최대 강관업체인 세아제강과 손을 잡았다.

  
두 회사는 6일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고 API 강관 소재와 제품의 생산 및 판매, 기술협력을 통한 공동 기술개발 체제 구축, 해외 공동진출 등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주식을 상호 취득하는 내용의 양사간 전략적 제휴체결안을 의결했다.

  
API 강재는 미국 송유관협회의 품질규격 철강재로 불순물이 많이 포함된 원유 수송에도 손상이 없는 고급 파이프 소재이다.

  
양 사는 이번 전략적 제휴의 첫 사업으로 이달 말쯤 세계 최대의 라인파이프시장인 북미시장에 연산 27만톤급의 고급 API 강관 공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또 포스코가 세아제강측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 전체지분의 10.1%(54만주)를 인수하고 세아그룹도 이에 상당한 금액만큼 포스코 주식을 취득키로 했다.

  
두 회사는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양사의 고급 API용 열연강판의 판매경쟁력과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전략이 한층 강화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석유 및 천연가스를 수송하기 위한 API 파이프라인 건설 프로젝트는 강판이 아닌 강관형태로 입찰이 추진되는 특징이 있어, 그동안 포스코는 강관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 유럽 등 경쟁 철강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많았다.

  
포스코 관계자는 “30여년간 소재 공급사와 고객으로 돈독한 신뢰관계를 맺어온 포스코와 세아제강은 철강과 이를 소재로 사용하는 강관 제조기술 면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생산과 판매에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 110만톤의 강관과 30만톤의 냉연 생산능력을 보유한 세아제강은 그동안 건설산업에 사용되는 배관 및 구조용 등 일반재 강관 위주에서 특수강관, 스테인리스 강관 등 고급 강관 생산 체제로 전환을 꾀하고 있어, 포스코와의 전략적 제휴가 향후 급성장중인 중국 강관업체와의 차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업5_1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