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재생에너지 확산 통해 수돗물 전력자립률 올린다
2022년까지 정수센터 등 34곳에 태양광발전도 10MW 추가

[이투뉴스] 서울시가 2022년까지 아리수정수센터 등에 연료전지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설치해 서울 수돗물 생산에 소요되는 전력량(486GWh)의 37%(182GWh)를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2009년부터 아리수정수센터 등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해 2017년 9월말 현재 1만5169kW(태양광발전설비 1만2002㎾, 지열냉난방시스템 2867㎾, 소수력발전설비 300㎾)의 설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통해 지난해에는 5천여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18.7GWh의 전력을 생산해 8억원의 수익을 낸 바 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이처럼 신재생에너지 보급으로 전기요금 절감과 임대수익 등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수돗물 아리수를 시민들에게 더욱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남에 따라 서울시의 원전하나 줄이기 시책의 일환으로 태양광 및 연료전지 발전설비를 확대 설치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먼저 2022년까지 아리수정수센터 및 수도사업소 부지 34개소에 태양광 발전설비 10MW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본부는 정수센터와 수도사업소 등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할 수 있는 유휴 부지에 대한 전수조사를 완료했으며, 올해 구의아리수정수센터 주차장 등 10개소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그동안 태양광발전설비는 초기 투자비가 높아서 시설용량이 큰 경우에는 자체재원보다 민간투자 사업으로 부지 임대 후 임대수입을 올리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본부는 수돗물 생산과 공급에 소요되는 전기요금을 직접 절감할 수 있도록 국비지원 사업 등을 최대한 활용하고, 재원마련이 어려울 경우 민간투자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상수도사업본부는 기후환경본부와 협업을 통해 암사아리수정수센터에 전기와 지역난방용 열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20MW를 2019년까지 설치해 서울시 전체의 에너지 자립도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암사 연료전지 발전사업은 2016년에 제안을 받아 올해 사업부지 및 설치계획 협의가 진행 중이다.

▲ 서울시 아리수 정수센터 및 취수장 위치도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아리수정수센터 등에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가 추가 설치되면 기존 설비와 함께 2022년 이후부터 매년 182GWh 전력량을 생산할 것으로 전망했다. 본부의 신재생에너지 전력량 182GWh는 아리수 생산보급에 소요된 전력량(486GWh)의 37%의 해당한따.

이는 3만8000톤의 원유수입 대체 효과와 함께 태양광 발전설비에서 생산되는 전력을 자체 사용할 경우 연간 37억원의 전기요금 절약도 기대된다고 본부는 설명했다.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수돗물 생산 전력자립율 37%를 달성하는 것도 의미가 크다.

윤준병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아리수정수센터 등에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확대하면 전기요금 절감과 환경보호 등 장점이 많다”며 “에너지 프로슈머로서 지속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