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硏, 석션버켓 시스템 美 DFI 최우수프로젝트 賞

▲ 전력연구원의 석션버켓 해상풍력시스템 기술을 이용해 기초구조물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대형강관으로 이뤄진 기초구조물이 수면 아래 해저 1~2m까지 내려 앉으면, 펌프로 강관내 물을 빼내 압력차를 만들고 이 힘으로 강관이 해저 더 깊숙한 곳까지 고정되도록 하는 원리다.

[이투뉴스] 물리적 충격을 가하지 않고 수압차만을 이용해 해상풍력 기초구조물을 해저 지반에 설치하는 국산 기술이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신기술로 해외서 주목받고 있다.

30일 전력연구원에 따르면, 석션버켓 해상풍력 시스템이란 이 기술은 펌프를 이용해 풍력타워를 떠받치는 대형강관 하부기초에 압력차를 만들고, 그 힘으로 구조물을 해저에 고정시키는 방식이다.

통상 지금까지 하부구조물은 대형 설치선에 실어 해상크레인으로 들어올린 뒤 설치장소에서 말뚝을 박듯 항타기로  물리적 힘을 가해 설치했다. 

1기 설치에 최대 수일이 걸려 건설비 부담이 컸다. 하지만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석션버켓 시스템은 별도 항타기가 불필요하다.

하부구조물이 수백톤에 달하는 자체 무게로 1~2m가량 해저에 내려 앉으면, 대형강관 내부 해수를 뽑아내 외부와의 압력차를 더 키우고 그 힘으로 구조물이 해저 10m 이상으로 고정되도록 한다.

이럴 경우 설치 시간이 약 8시간으로 크게 줄어드는 것은 물론 항타기를 쓰지 않아 공사소음이 발생하지 않는다. 기존 공법 대비 시공비가 30%이상 절감된다.

실제 연구원은 작년 10월 군산해역에서 이 기술로 하부기초를 성공적으로 설치했고, 올해도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서 같은 기술을 사용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서남해 해상풍력 시범단지의 지지구조 50%를 석션버켓으로 대체할 경우 1500억원의 건설비 절감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 기술은 최근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DFI(Deep Foundation Institute) 연례회의서 '최우수 프로젝트상(Outstanding Project Award)'을 수상하며 우수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DFI는 1976년 미국에서 설립된 지반공학분야 비영리단체로 토목, 건설, 엔지니어링 분야 전 세계 전문가 3000여명 이상이 참여하고 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 석션버켓 시스템으로 설치한 구조물 위에 해상풍력 타워와 터빈이 설치되고 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