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 쓰레기-도봉 음식물-강북 재활용시설

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의 공동이용을 둘러싼 주민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시가 노원, 도봉, 강북 3개 구의 재처리시설 간 공동이용을 추진하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20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노원구 자원회수시설과 도봉구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강북구 재활용품 처리시설(7월 완공 예정) 등 3개 시설의 공동이용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 구에서 나오는 소각용 쓰레기는 모두 노원구 시설에서 처리하고 음식물쓰레기는 도봉구, 재활용품은 강북구에서 처리하는 일종의 자치구 간 ’혐오시설 품앗이‘를 하자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노원자원회수시설의 공동이용 추진과 발맞춰 도봉구에서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의 공동이용 의사를 밝혀 와 시설 간 공동이용 추진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봉구 음식물처리시설의 경우 1일 최대처리용량(150톤)에 못 미치는 하루 100톤의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남는 용량만큼 노원과 강북구의 음식물쓰레기도 받아 처리하겠다는 것이다.

노원과 강북구에서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는 하루 260톤으로 모두 경기도 지역으로 보내 처리하고 있다.

특히 도봉구는 시설 간 공동이용이 합의되면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확장공사에 착수, 처리용량을 늘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천자원회수시설의 공동이용에 이어 올 상반기 중 강남과 노원자원회수시설의 공동이용을 추진하고 있는 시는 이러한 재처리시설 공동이용에 상당한 기대를 걸고 있다.

양천 시설의 공동이용 과정에서 목동 주민들의 극심한 반발을 겪었지만 자치구가 나서 재처리시설의 공동 이용을 추진할 경우 주민들의 이해를 얻는 데 큰 힘이 되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재처리시설의 공동 이용은 ’님비현상‘ 대신 자치구 간 ’윈-윈‘(Win-Win)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정책”이라며 “자치구 간 협력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서울에서 자치구가 운영하는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은 모두 6곳으로 강동, 서대문구 등 2곳의 처리시설만 다른 구와 시설을 공동이용하고 있으며, 나머지 구의 처리시설은 해당 자치구의 쓰레기만 처리하고 있다.
종합234_1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